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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쇼핑의 주도권, 30-40대ㆍ남성에게? 2017-08-03 10:15  
  [hwp]2017+7월+5주+소비자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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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의 주도권, 30-40대·남성에게?
- 오프라인 추월한 온라인, 계속 차이 벌릴 것
- 30대 여성이 주도하던 온라인 쇼핑, 남성·가장이 큰 손으로

지난 한달 간 누리꾼들은 일상 생활용품 구입 비용의 52.5%를 온라인, 47.5%를 오프라인에서 지출했다. 온라인이 5%p 높았으며, 앞으로도 온라인에서의 지출 비율이 더 늘 것으로 예상했다. 지금까지 온라인 시장의 성장은 20·30대가 주도했으며, 그 선두에는 30대 여성이 있었다. 앞으로의 성장은 ‘30-40대·남성·가장’이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주도 세력의 교체는 모든 측면에서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소비자조사 전문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와 한양대학교 유통연구센터가 공동기획한 ‘상품구입 행태 및 변화 추적조사’(매주 500명, 월 2,000명, 연 26,000명 조사 계획)가 2017년 7월 출범했다. 기획조사의 출범 전에 변화 추적의 기준이 될 기초조사(5·6월 실시; 규모 4,000명)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는 일상 생활용품의 유통에 큰 변화가 있음을 보여줬다.

지난 한달 간 일상 생활용품 구입비용의 지출 비중은 온라인이 52.5%로 오프라인 47.5% 보다 5%p 높았다. 온라인 쇼핑 지출 비율은 30대(60.2%)와 20대(57.6%)에서 컸고 특히 30대 여성은 온라인 62.8%, 오프라인 37.2%로 무려 25.6%p 차이가 났다. 1인 가구(56.9%) 역시 온라인이 많았다. 반면 50대 이상은 오프라인 비중이 55.9%, 특히 남성 50대는 59.0%로 컸다. 온라인의 성장에는 20-30대의 역할이 컸으며, 그 중에서도 30대 여성이 가장 큰 몫을 했음을 알 수 있다.



[그림1] 온 vs. 오프라인 상품 구입 지출 비중


앞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의 지출이 어떻게 변화할 것이냐는 질문에 ‘지금과 비슷할 것’이 55.5%로 과반수였고, 온라인 증가 예상은 35.3%, 오프라인 증가 예상은 9.2%였다. 온라인으로의 쏠림 현상이 계속 작용할 것임을 알 수 있다.

온라인으로의 쏠림은 남성(37.8%), 특히 40대 남성(43.0%)에서 높았다. 동시에 4인 이상 가구에서의 증가가 37.6%로 높아 온라인 쇼핑이 개인중심 구입에서 가구기준 구입으로 넘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온라인 시장은 ‘30대·여성·단독세대’ 중심의 성장으로 부터 ‘40대·남성·가장’ 중심의 시장으로 옮겨 가고 있다.



[그림2] 온·오프라인 활용 예상


상품의 구입자가 바뀐다는 것은 사실상 시장의 모든 것이 변화할 것임을 의미한다. 개인 중심 쇼핑에서 가구 중심 쇼핑으로 옮겨가면 구입 채널, 구입 상품, 구입량, 결제방법 등 모든 측면에서의 변화가 필연적이다. ‘30-40대·남성’은 온라인에서 가전/디지털 기기·스포츠/레저/자동차 용품·뷰티 용품의 구입 경험률, 오픈마켓·소셜커머스의 이용률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이는 현재의 상황일 뿐이다. 다음 세대의 주 고객으로 뜨고 있는 ‘30-40대·남성·가장’은 구입행동에 있어 전혀 다를 수 밖에 없다. 이들은 과거와 달리 식품·의류·생활용품 등의 구입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맡을 가능성이 있다. 이들이 어떤 태도를 갖고 있고, 어떤 행태를 보이는가에 따라 유통시장 전체가 영향을 받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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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결과는 소비자 조사 전문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와 한양대 유통연구센터가 유통산업의 발전을 위해 공동기획한 ‘상품구입 행태 및 변화 추적조사’(매주 500명, 연간 2만6천명 조사)의 기초조사에서 나온 것이다. 이 조사의 목적은 격변하는 유통시장을 정기적으로 관찰하여 현상을 이해하고, 변화를 조기에 감지하여 산업 관련자 모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돕고자 하는 것이다.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거시적 조망은 미세한 변화를 읽기에는 미흡하지만, 중대한 변화 흐름을 파악하는데 최적의 방법이다. 다만, 이 조사의 ‘표본추출의 틀’, 자료 수집 방법‘은 모두 Web-base로 결과가 다소 온라인으로 경도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해석에 주의를 요한다.
제목 보도 예정 날짜
1. 온라인 쇼핑의 주도권, 30-40대 남성에게? 8월 03일(목)
2. 한달 내 ’의류/잡화‘ 구입 경험, 식음료군과 비슷 8월 08일(화)
3. 오프라인의 마지막 보루 ’식품‘ 8월 10일(목)
4. 온라인 쇼핑, 오픈마켓·소셜커머스가 대세! 8월 14일(월)
5. 오프라인 쇼핑 절대 강자, 대형마트 8월 17일(목)
6. 뜨는 간편결제, 지는 현금결제 8월 22일(화)
7. 고객만족, 싸고·빠르고·쉬우면 최고 8월 24일(목)
* 상황에 따라 제목·일정에 변화가 있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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