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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품 제외한 모든 상품, 온라인이 앞서 2017-08-10 10:30  
  [hwp]2017_8월_1주_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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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제외한 모든 상품, 온라인이 앞서
- 신선식품·가공식품 영역도 확장세
- 온라인 채널에 대한 신뢰도 높아

식품/음료를 제외한 대부분의 상품구입이 오프라인 보다는 온라인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온라인 구매의 비중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식품/음료만이 오프라인에서 구입이 높았으나, 과일·채소 등의 신선식품의 경우에도 지난 한달 간 온라인에서의 구입 경험률이 20%를 넘었다. 식품/음료는 현재 유일한 오프라인의 보루이지만 온라인의 공세로부터 안전해 보이지는 않는다.

소비자 조사 전문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와 한양대학교 유통연구센터는 ‘상품구입 행태 및 변화 추적조사’를 공동기획(매주 500명, 월 2,000명, 연 26,000명 조사 계획)하여 2017년 7월 출범했다. 기획조사의 출범 전 변화 추적의 기준을 세울 기초조사(5·6월 실시; 규모 4,000명)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는 일상 생활용품 시장의 구입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줬다.

지난 한달 간 11개 상품군(의류/잡화, 식품/음료, 생활용품, 뷰티용품, 가전/디지털 기기, 문화/디지털 컨텐츠, 건강식품, 스포츠/레저/자동차 용품, 여행상품, 가구/홈인테리어, 유아동 용품)의 구입 경험률을 보면 의류/잡화(76.1%)와 식품/음료(74.6%)에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생활용품(61.8%), 뷰티 용품(51.9%), 가전/디지털 기기(32.6%) 등이 따랐다<표1>.

온·오프라인에서 각 상품을 구입한 경험률을 보면, 식품/음료를 제외한 모든 상품군에서 온라인이 오프라인 보다 높았다. 의류/잡화(19.9%p), 문화/디지털 컨텐츠(17.9%p), 뷰티용품(16.2%p) 등에서 온라인 구입이 특히 더 높았다. 비율로 보면 여행상품·유아동 용품·문화/디지털 컨텐츠 등은 온라인이 3배 또는 그 이상이었다.

식품/음료는 여전히 오프라인이 온라인을 앞서있는 유일한 부분이다. 그러나 가공식품과 신선식품의 온라인 구입경험은 각 28.0%, 22.2%로 이미 적지 않은 사람이 온라인을 활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들의 시도가 긍정적인 경험으로 이어진다면 식품에서도 오프라인 우세가 약화될 가능성이 있다.



<표1> 상품구입 경험 및 이용채널(지난 한달)


식품 중에서도 신선식품은 신선도가 생명이고, 이는 소비자의 직접적인 확인 없이는 인정받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한달 간 22%가 구입 경험을 갖고 있다는 것은 온라인 채널이 제공하는 메시지에 대해 적지 않은 소비자가 상당한 신뢰를 갖고 있음을 뜻한다. 이 결과는 신선식품 영역에서도 온라인 채널이 위협적인 수준으로 이미 성장해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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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결과는 소비자 조사 전문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와 한양대 유통연구센터가 유통산업의 발전을 위해 공동기획한 ‘상품구입 행태 및 변화 추적조사’(매주 500명, 연간 2만6천명 조사)의 기초조사에서 나온 것이다. 이 조사의 목적은 격변하는 유통시장을 정기적으로 관찰하여 현상을 이해하고 변화를 감지하여 산업 관련자 모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돕고자 하는 것이다.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거시적 조망은 미세한 변화를 읽기에는 미흡하지만, 중대한 변화 흐름을 파악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다만, 이 조사의 ‘표본추출의 틀’, 자료 수집 방법‘은 모두 Web-base로 다소 온라인으로 경도되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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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황에 따라 제목·일정에 변화가 있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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