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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배송 전쟁, 추석 이후의 변화는? 2017-12-28 16:36  
  [hwp]2017_12월_4주_보도자료(쇼핑 11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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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배송 전쟁, 추석 이후의 변화는?
- 추석 이후 전체적으로 만족률 하락하며 제자리로
- 특히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의 하락 폭이 가장 커

추석 이후 온라인 배송에 대한 만족도는 모두 하락했다. 특히 추석 특수때 반짝했던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은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해 추석 이전보다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으나 여전히 1위를 지키고 있었다. 반면 소셜커머스는 추석 전후에 큰 변화없이 안정세를 이어가고 있다.

소비자 조사 전문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와 한양대학교 유통연구센터는 2017년 7월 ‘상품구입 행태 및 변화 추적조사’를 공동기획(매주 500명 조사)하여 출범했다. 출범 후 5개월간(7월~11월) 11,000명의 조사결과를 통해 유통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전개를 점쳐보고자 했다.


[그림1] 온라인 채널 배송 만족도


추석배송 특수기인 10월의 만족률은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72%, 소셜커머스 63%로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의 일방적인 승리로 끝났다(온라인 쇼핑의 배송 만족도 2위는 소셜커머스, 1위는?). 그러나 추석 후인 11월 조사에서는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의 만족률은 65%로 7%p의 급격한 하락이 있었다[그림1]. 추석 전 한달사이에는 5%p 향상(9월-10월), 추석 후에는 7%p 하락(10월-11월)이 있었다는 것은 추석특수를 대비한 특별한 대책이 있었음을 뜻한다.

반면 소셜커머스는 추석전후 ±1%p의 미미한 변화만 있었을 뿐이다. 오픈마켓 역시 주목할 만한 변화가 없다.


[그림2] 온라인 브랜드 배송 만족도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의 하락은 롯데마트가 주도한 것으로 보인다. 업체별로 보면 추석시 만족률 76%로 1위였던 이마트몰이 4%p 내려간 72%로 여전히 1위를 지키고 있다[그림2]. 홈플러스도 8%p 하락하였지만, 롯데마트는 17%p의 큰 후퇴가 있었다.

소셜커머스는 전반적으로 안정적이나 쿠팡의 하락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쿠팡은 항상 1위를 유지하다 추석 때 만족률 71%로 처음 이마트몰의 추월을 허용했으며 추석 이후에도 하락세가 이어져 68%에 그쳤다. 쿠팡은 2위 자리를 지키기는 했으나 매월 하락하고 있으며, 추석 이후에는 월간 최고폭(-3%p)의 후퇴를 기록했다. 아직 위메프, 티몬과 같은 경쟁사를 앞서고 있지만, 그 격차는 매월 줄어들고 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해 주십시오.
김상호 컨슈머인사이트 상무 kimsh@consumerinsight.kr 02)6004-7611
김민화 컨슈머인사이트 책임연구원/Ph.D kimmh@consumerinsight.kr 02)6004-7643
정경식 컨슈머인사이트 선임연구원/Ph.D jungks@consumerinsight.kr 02)6004-7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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