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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쇼핑이 주목할 미래고객, 남성 40~60대 2018-01-19 17:18  
  [hwp]2018년_1월_4주_보도자료(쇼핑 13차)_18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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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이 주목할 미래고객, 남성 40~60대
- 온라인 이용율 낮지만, 증가 예상률은 높아
- 이용 증가 예상 채널은 홈쇼핑 · 온라인 직거래 · 오픈마켓
- 온라인에서는 스포츠/레저 용품 · 자동차 용품 · 가전/디지털 기기 더 많이 구입

남성 40~60대는 아직 온라인에서의 소비 지출이 50%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온라인 지출이 더 늘어날 것이라는 응답률은 가장 높았다. 이들은 소득도 많고 지출도 더 크다는 점에서 주요 고객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

소비자 조사 전문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와 한양대학교 유통연구센터는 2017년 7월 시작한 ‘상품구입 행태 및 변화 추적조사’에서 지난 6개월간(7월~12월; 13,000명)의 조사 자료 중 남성 40~60대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했다.

전체적으로 지난 한달 간 지출한 상품구입 비용의 53%는 온라인, 47%는 오프라인으로 온라인이 더 많았다. 40~60대 남성은 온라인 지출이 48%로 절반에 미치지 못했으며, 20~30대 남성의 58%와는 큰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이냐는 질문에 40~60대 남성은 39%가 온라인 지출이 지금 보다 더 증가할 것이라고 답해 전체의 전망(35%)보다 높았다.

남성 40~60대는 소득도 많고 지출비용도 많은 우량고객이다. 이들의 가구소득은 월 526만원으로 전체(480만원)보다 46만원 많았고, 쇼핑에 지출한 비용은 월 평균 120만원이었다. 이는 20~30대 남성(82만원)과 여성(100만원)보다도 훨씬 많은 지출이었다.


<표1> 온 · 오프라인 지출 변화 예상


현재 40~60대 남성이 온라인에서 상대적으로 더 많이 구입하는 상품은 스포츠/레저 용품(23%), 자동차 용품(18%), 가전/디지털 기기(29%)이다(전체는 각각 15%, 12%, 24%). 이들이 앞으로 더 많이 이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는 채널은 홈쇼핑(28%), 온라인 직거래(20%), 오픈마켓(69%)이었다(전체는 각각 22%, 17%, 65%).


<그림1> 온라인 상품구입 경험률 및 이용 증가 예상 채널(지난 한달)



온라인 쇼핑에서 남성 40~60대의 비중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은 소득도 더 많고 평균 지출도 더 클 뿐 아니라 온라인으로 옮겨가려는 의향도 크다. 이들의 이동은 홈쇼핑 · 온라인 직거래 · 오픈마켓을 중심으로 스포츠/레저 용품 · 자동차 용품 · 가전/디지털 기기 등의 판매에 기여할 것이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해 주십시오.
김상호 컨슈머인사이트 상무 kimsh@consumerinsight.kr 02)6004-7611
정경식 컨슈머인사이트 선임연구원/Ph.D jungks@consumerinsight.kr 02)6004-7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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