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인사이트

ENG
소개

여행 기획조사 연혁

2015. 08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 시작
- 조사 주기 : 매주
- 표본 규모 : 주 300명 (월 1,200~1,500명)
- 조사 내용 : 국내·해외여행 계획
2016. 02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 내용 확대
- 여행지출 동향·의향
- 여행지 관심도
- 여행사 브랜드 경쟁력
2016. 05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 ‘Web Report’ 공개
- http://consumerinsight.co.kr/travel
2016. 10 세종대학교 관광산업 연구소와 공동연구 제휴
2017. 01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 확대 개편
- 표본 규모 : 주 300명에서 500명
- 조사 내용 : 여형경험 및 평가 추가

구성

구분 주례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
국내 여름휴가 여행
만족도 조사
해외여행 및
여행상품 만족도 조사
국내여행지
추천·평가 조사
여행과 코로나19에
대한 조사
조사 설계 ① 주기/횟수 ② 조사 시점 ③ 표본수 ① 주례 / 250회 이상수집
② ’15년 8월 시작
③ 매주 500명
① 연례 / 총 5회
② 매년 9월 조사
③ 2만 5000명
① 연례 / 총 5회
② 매년 9월 조사
③ 2만 5000명
① 격년 / 총 3회
② ’17년 시작
③ 5만 5000명
- 여행객 : 2만 7000명
- 연고자 : 2만 8000명
① 비정기 / 총 1회
② ’20년 9월 조사
③ 2만 5000명
목적 여행시장
Trend 파악
여행 경험·평가·기대를 시의성 있게 통시적으로 조망 가능한 정보 체계의 구축
전국 지자체 여름휴가
여행 만족도 평가
여행 최대 성수기인 여름휴가(6~8월) 기간의 여행행태-만족도 측정을 통해 평가 및 전략 자료 확보
해외여행지 및 여행상품
만족도 평가
해외여행지 만족도와 여행 관련 상품의 서비스 품질 측정을 통해 평가 및 전략 자료 확보
국내 지역관광 자원
분석·평가
여행객과 현지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정책자료(국가), 전략자료(지자체/기업), 추천자료(개인)로 다면활용
코로나로 인한
여행 태도 변화
코로나19로 여행심리가 어떻게 변화했고, 종식 후에는 어떤 방향으로 이동할지에 대한 자료
조사 내용 및
목적
- 여행 동향
- 여행 현황
- 여행 계획
- 지역축제 경험
- 여행지 만족도
- 여행자원 풍족도
- 여행환경 쾌적도
- 해외 여행지
- 여행사
- OTA
- FSC/LCC
- 레저/여행 자원 현황
- 레저/여행 활동 추천
- 지역 이미지
- 만족도
- 해외여행 가능시기 전망
- 해외여행 의향
- 선호 해외여행지
- 여행 관련 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