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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 여행리포트 21-03]

TRAVEL 분석으로 본 20-21 국내여행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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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슈머인사이트는 여행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주례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2015.8월 시작, 매주 500명, 연간 26,000명)를 실시해왔음. 본 메가트렌드 리포트는 2020년 조사를 토대로 여행시장의 현황과 전개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것임.

[여행소비자 동향분석 모델 T·R·A·V·E·L]
  • 컨슈머인사이트는 여행 소비자 행태 및 의향 등 매주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서베이 데이터를 분석해 여행소비자의 동태를 파악하고 변화를 예측하는 6개 핵심요소 분석 모델 <6 TCT ; T-R-A-V-E-L>을 개발, 활용해 왔음.
  • 이 모델은 여행소비자의 행동과 태도를 결정하는 환경-산업-사람의 조합으로 나타나는 6개 핵심요소를 기반으로 현재를 확인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임. 6개 요소는 서로 긴밀하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산업구도를 역동적으로 움직이게 하며, 이를 거시적으로 조망하고 통합적으로 파악하면 소비자와 시장을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음.
관광환경 분석 모델

I. 2018~2021 국내여행 메가트렌드(Mega trend) 요약
최근여행시장 한눈에 보기

II. 2020-21 동향과 전망 요약

    1. As is : 2020 동향
  • 2018년 이후 국내 경기 둔화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던 중 2020년 초 발생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여행 시장이 초토화됨.
  •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모임 자제, 재택근무 도입 등 사회적 변화에 따라 ‘집콕’이 핵심 트렌드로 자리 잡고, 코로나 전파와 감염 우려로 여행은 ‘위험한 활동’으로 인식됨.
  • 과거 여행의 목적이 ‘즐거움 추구’, ‘욕구 발산’이었다면, 최근에는 ‘위험 회피’가 우선시되고 여행 전반의 모든 활동에서 ‘안전’이 제1원칙으로 자리잡음. 이러한 심리를 바탕으로 ‘휴식/힐링’, ‘웰니스’ 컨셉트 여행의 인기가 급상승함.
  •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종식 전망은 비관적으로 변하고, 특히 해외여행의 정상화 시점은 판단하기 어려움. 억압된 열망을 해소할 수 있는 대안으로 ‘랜선여행’, ‘무착륙 비행상품’ 등이 등장하고 있으나 일시적인 현상일지 새로운 여행 축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임.
  • 위축된 소비심리를 반영하여 전반적으로는 ‘저비용 추구’ 소비 트렌드가 나타나지만, 동시에 억압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화풀이형 소비나 플렉스(Flex, 과시형 소비) 문화도 동시에 존재해 소비의 양극화가 나타남.
    2. To be : 2021 전망
  • 2020년 전체 산업 분야 중 코로나19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산업은 여행이며, 소비자의 경제 및 소비 지출에 대한 비관적 전망으로 여행시장의 회복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임.
  • 코로나 이후 여행은 즐길거리(볼거리-놀거리-먹거리) 중심에서 쉴거리(힐링/여유) 중심으로 변화함. 향후에도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환경에 대한 통제권이 높은 여행의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근거리-단기간 트렌드를 배경으로 한 ‘생활 여행’이 증가하는 동시에 ‘해외여행 대체형(PLAN B)’ 여행 시장도 함께 성장하며 양극화 가능성이 존재함(장기 칩거, 럭셔리-플렉스 여행 등).
  • 코로나 이후 유명한 곳 보다 잘 알려지지 않은(숨은) 여행지가 재조명되면서 지방/소도시 입장에서는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음. 그러나 무엇보다도 외지인 유치보다는 지역민/근거리 거주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여가-관광 정책과 마케팅이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됨.



III. T.R.A.V.E.L 모델로 본 동향과 전망

1. [T]RAVEL : Target(여행객)
    [환경]
  • 여행 소비자는 코로나와 경제난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음. 어디로든 떠나고 싶지만, 쓸 돈도 없고 갈 곳도 마땅치 않으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욕구를 참는 딜레마 상태임.
  • [현상]
  • 모두에게 여행이 어려워지면서 시장은 역대 최악의 수준으로 위축되고, 주 소비층에 큰 변화가 생김.
    - 건강에 민감하고, 감염병에 취약한 50-60대 장년층은 더 크게 위축된 반면, 기존 해외여행의 큰손이었던 여성/20-30대가 국내로 눈을 돌리며, MZ세대의 중요성이 더욱 커짐.
  • 이동을 최소화하며 생활권에서 즐기는 `여가형 여행`이 대세로 자리 잡음.
  • [전망]
  • 여가형 여행이 지속되며 외지인 유입은 어려워지고, 지역민과 근거리 지역 거주자들의 중요성이 더욱 커짐.
  • 코로나 이후 더욱 심각해진 경제 양극화는 여행 시장의 양극화로 이어질 것임. 해외여행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시장은 `갈망층`과 `포기층`으로 나뉘었으며, 인구 특성으로는 2030세대-화이트 컬러 vs. 50대 이상-저소득층의 계층 격차가 확대되어 과거와 같은 수준으로의 회복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2. T[R]AVEL : Resource(자원)
    [환경]
  •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에 따라 시설 운영 시간 및 인원에 제한이 생기는 등 이전과 같은 일상을 영위하기 어려워짐.
  • 여행에서도 이동/동반자/활동에 많은 제약이 생기고, 축제 등 지역 행사도 전무해지면서 어디를 가더라도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크게 줄어듦.
  • [현상]
  • 관광 활동은 위축된 반면, 휴식과 힐링 목적이 증가하고 여행 전반에서 `언택트`를 추구함.
  • 인파가 북적이는 대도시와 인기관광지는 기피하고, 지방 소도시로 흩어지는 현상이 나타남.
  • 여행지 자체의 매력도보다는 `언택트`가 가능한지, 자신이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지가 매력도를 판단하는 새로운 기준이 됨. 그 결과 캠핑이나 차박, 야외에서 소규모로 즐길 수 있는 취미/운동활동의 수요가 커짐.
  • [전망]
  • 소비자는 급변하는 환경에 맞춰 기민하게 대처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차박/캠핑 등 타인과의 접촉은 최소화하면서 본인이 환경의 통제권을 가질 수 있는 `언택트 여행`의 인기가 계속될 것임.
  • 해외여행이 정상화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대체 상품들(랜선여행, 무착륙 여행)이 다양화될 것으로 전망.
  • 가격이 비싸더라도 `안전`이 보장되는 환경과 고급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일부 존재해 이색 · 럭셔리 상품의 성장이 예상됨.

3. TR[A]VEL : Accessibility(접근성)
    [환경]
  •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지역간 이동을 자제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지방 도시 간 대중교통의 운행이 축소됨.
  • 불특정 다수와 좁은 공간 내에 밀집하게 되는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불안이 존재함.
  • [현상]
  • 이동 및 교통편에서도 환경에 대한 자기 통제력을 높이기 위해 자차 이용을 선호함. 경기 악화 속에서도 2020년 자동차 판매가 처음으로 190만대를 넘어선 것은 이와 관련이 있음.
  • 낯선 사람/공간에 대한 심리적 부담으로 권역 내 이동이 많아지고, 도심을 피해 알려지지 않은, 한산한 곳을 찾아 떠남.
  • 여행지 선택 시에는 접근성이 중요하나(근거리 선호), 여행 활동이 단순해지면서 목적지 내에서의 숙소-맛집 등을 선택할 때 `관광지와의 접근성` 중요도는 하락함.
  • [전망]
  • 대중교통보다는 개인 운송수단에 의존하는 경향은 코로나 종식까지 지속될 전망임.
  • 승용차 이용이 크게 늘면서 지역 내 교통망, 혼잡도, 주차환경이 여행만족도를 좌우하는 주요 축이 될 것으로 예상됨.
  • 언택트 여행에 적합한 친환경적인 지방 소도시, 오지, 섬 등이 새롭게 주목받으며 해당 지역은 접근성을 개선할 경우 경쟁력이 향상될 것으로 보임.

4. TRA[V]EL : Value for money(비용 및 지출)
    [환경]
  • 코로나와 경제난으로 모든 소비지출이 감소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감소는 여행비였음.
  • 지출할 여력도 줄었지만 쓸 곳을 찾기도 어려웠기 때문임. 특히 해외여행의 경우 최악의 상황임.
  • [현상]
  • 여행 수요의 급감으로 상상하기 어려운 초저가 제주도 항공권이 나오고, 유명 관광지에서 흔했던 바가지 요금도 실종되면서 가성비를 따지는 것이 무의미해짐.
  • 반면, 여행을 위해 적지 않은 예산을 준비해 둔 일부는 자동차, 고가 가전, 명품 등을 화풀이하듯 소비하기도 함.
  • [전망]
  • 여행 기간에서도 초단기와 5박6일 이상의 장기여행이 동시에 증가하는 등 여가형 여행 vs. 해외여행을 대체 하는 수단으로 시장이 양극화될 수 있음.
  • ‘안전’과 ‘즐거움’을 보장하는 동시에 특별함을 느낄 수 있는 상품이 있다면 비용이 월등히 높더라도 기꺼이 수용할 수 있는 대기 수요층이 존재함.

5. TRAV[E]L : E-connect (정보채널/커뮤니케이션)
    [환경]
  • 스마트폰은 여행뿐 아니라 모든 생활의 `핵심축`이 되었음. 비대면 소비가 촉진되며 중장년층까지 새로운 디지털 소비계층으로 유입됨.
  • 영상 콘텐츠와 유튜브가 비약적으로 성장하며 여가 문화 콘텐츠 소비뿐 아니라, 정보 탐색 시에도 중요도가 커짐.
  • [현상]
  • 급속한 모바일로의 이동과 기술 발전이 일어났으나, 여행 수요의 감소로 유통 및 정보채널도 활기를 잃어버림.
  • 멈춰버린 해외여행의 여파로 글로벌 온라인여행플랫폼(OTA)은 주춤하고, 반사 효과로 국내 OTA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됨.
  • 인파가 몰리는 것을 꺼리게 되면서,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여행지/맛집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 그 결과 정보탐색 시에도 모두가 검색해 볼 수 있는 인터넷 상의 정보보다도 지인 추천/입소문의 영향력이 커짐.
  • [전망]
  • 코로나가 종식되더라도 일상 속에 자리잡은 모바일 소비나 국내 OTA 중심의 유통 플랫폼 이용은 이전 상태로 돌아가지 않을 것임.
  • 디지털 기술활용 역량이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며, 여행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소비자의 욕구를 해소시켜 줄 수 있는 독창적인 콘텐츠를 얼마나 빨리, 입맛에 맞게 제공해 줄 수 있는지가 뉴노멀 시대의 생존전략이 될것임.
  • VR, AR과 같은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축제/랜선투어 등 새로운 상품 시장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됨.

6. TRAVE[L] : Loyalty(만족 및 재방문의향)
    [환경]
  •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 지침을 따르는 것에 피로도가 높아지고, 일상 생활의 제약에 따른 우울감과 스트레스가 누적됨.
  • 휴식과 힐링 여행이 대세로 자리잡으며, 여행지의 매력 및 만족도를 평가하는 기준도 달라짐.
  • [현상]
  • 코로나 이후 국내 여행의 만족/추천/재방문 의향이 모두 상승함. 이는 억눌려온 욕구가 해소된 효과이자 동시에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더라도 `여행` 자체에서 해방감을 느끼기 때문임.
  • 과거 먹거리/볼거리/놀거리 등 즐길거리가 얼마나 풍부한지가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쳤으나, 여행 활동이 단순화되면서 관광자원보다는 여행지 환경의 쾌적도가 중요해짐.
  • [전망]
  • 외부인과 접촉하지 않고 일행과 언택트 할 수 있는 힐링 여행지의 인기가 지속될 것임.
  • 생활권 내에서 `나만의 아지트`를 찾으려는 수요가 지속될 것이며, 근거리 거주자 및 지역민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새로운 자원의 개발, 육성이 요구됨.

※ 참고. 2020년 기초분석보고서 출처

  • T. (III. 국내여행 행태) 1. 국내여행 경험보유율 (p.10) 3. 여행 지역 (p.11)
  • 10. 여행 주 활동 (p.15)
  • (VI. 해외여행 계획) 1. 해외여행 계획보유율 (p.53)
  • R. (III. 국내여행 행태) 3. 여행 지역 (p.11) 3. 여행 지역 (p.11)
  • 9. 여행지 선택이유 (p.14) 10. 여행 주 활동 (p.15)
  • 12. 목적지까지 교통편 (p.16) 13. 목적지내 교통편 (p.16)
  • 14. 숙박장소 (p.17) 15. 숙박장소 선택 기준 (p.17)
  • A. (III. 국내여행 행태) 3. 여행 지역 (p.11) 4. 숙박장소 (p.17)
  • 9. 여행지 선택이유 (p.14) 12. 목적지까지 교통편 (p.16)
  • 13. 목적지내 교통편 (p.16) 15. 숙박장소 선택 기준 (p.17)
  • 16. 식당/음식 선택 기준 (p.18)
  • V. (III. 국내여행 행태) 4. 여행 기간 (p.12) 20. 총 여행비용 (p.22)
  • 21. 여행비용 항목별 비중 (p.22)
  • E. (III. 국내여행 행태) 9. 여행지 선택이유 (p.14) 18. 상품별 예약/구매 채널 (p.19)
  • 19. 상품별 예약/구매 방법 (p.21)
  • L. (III. 국내여행 행태) 28. 여행지 체감만족도 (p.26) 29. 여행지 재방문의향 (p.27)
  • 30. 여행지 추천의향 (p.28)
컨슈머인사이트 소비자동향연구소는 매주 여행소비자 500명(연간 2만 6천명 조사)을 대상으로 하는 ‘주례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매주 업데이트되는 조사 결과와 분석 리포트는 www.consumerinsight.kr/travel에서 볼 수 있으며, 연도별 조사 결과를 요약한 자료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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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화 컨슈머인사이트 연구위원/Ph.D02-6004-7643,kimmh@consumerinsight.kr
최수정 컨슈머인사이트 선임연구원02-6004-7627,choisj@consumerinsigh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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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 여행리포트 19-04]

사회적 논란에 추락한 대한항공 · 아시아나 브랜드 선호도

2019-02-14

3052

[CI 여행리포트 19-03]

2018-19 여행시장 동향과 전망

2019-01-30

3051

[CI 여행리포트 19-02]

대한항공·아시아나 만족도 공동 2위, 1위는?

2019-01-23

3050

[CI 여행리포트 19-01]

여행·문화생활·외식비 지출, 우선적으로 줄인다

2019-01-21

3049

[CI 여행리포트 18-31]

쑥쑥 크는 호텔, 갈 길 잃은 펜션과 민박

2018-12-18

3048

[CI 여행리포트 18-30]

여행상품 글로벌 메타서치, 낮은 만족도로 고전 예상

2018-12-11

3047

[CI 여행리포트 18-29]

해외여행 만족도, 패키지는 한진관광 · 개별은 여행박사가 1위

2018-11-29

3046

[CI 여행리포트 18-28]

가고 싶은 해외여행지는 유럽과 대양주

2018-11-21

3045

[CI 여행리포트 18-27]

해외여행 만족도, 스위스, 스페인, 크로아티아 유럽 3국이 Top3

2018-11-19

3044

[CI 여행리포트 18-26]

여름휴가 만족도 1위, 제주도·전남-순천시

2018-11-19

3043

[CI 여행리포트 18-25]

여름휴가 여행, 바다 · 산보다는 대도시에서 휴식 늘어

2018-10-16

3042

[CI 여행리포트 18-24]

개별여행 · OTA에 흔들리는 종합여행사 시장

2018-10-10

3041

[CI 여행리포트 18-23]

제주도에 대한 관심도, 처음으로 강원도에 뒤져

2018-08-28

3040

[CI 여행리포트 18-22]

축제만족도 담양대나무축제 2위, 순천만갈대축제 3위, 1위는?

2018-08-20

3039

[CI 여행리포트 18-21]

OTA · 메타서치 서비스, 액티비티 시장도 넘본다

2018-08-13

3038

[CI 여행리포트 18-20]

해외여행, 볼거리 보다는 먹거리 · 쉴거리

2018-07-23

3037

[CI 여행리포트 18-19]

늘어나는 개별여행, 쑥쑥 크는 OTA와 메타서치

2018-07-17

3036

[CI 여행리포트 18-18]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관광자원 정보 플랫폼 공개

2018-07-10

3035

[CI 여행리포트 18-17]

국내여행지 관심도, 수도권 늘고 제주 · 경상 · 전라 줄고

2018-07-09

3034

[CI 여행리포트 18-16]

동남아시아 · 일본은 여행 관심도 상승, 북미는 하락

2018-06-20

3033

[CI 여행리포트 18-15]

'18년 국내여행 감소, 해외여행 증가 지속될 것

2018-06-18

3032

[CI 여행리포트 18-14]

여행상품 예약전문 채널, 국내숙박 시장까지 위협

2018-05-04

3031

[CI 여행리포트 18-13]

황사·미세먼지 심하면 ‘여행계획 취소할 것’, 40% 넘어

2018-04-30

3030

[CI 여행리포트 18-12]

5월 여행, 유아 · 초등생 자녀와 해외로 간다

2018-04-25

3029

[CI 여행리포트 18-11]

TV방송 프로그램, 해외여행에 영향력 커져

2018-04-16

3028

[CI 여행리포트 18-10]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국내여행 활성화 가능성 보여

2018-04-09

3027

[CI 여행리포트 18-09]

줄어든 국내여행, 그만큼 증가한 해외여행

2018-03-19

3026

[CI 여행리포트 18-08]

2018년, 여행시장은 성장하나 여행수지는 악화될 것

2018-03-14

3025

[CI 여행리포트 18-07]

한국형 DMO사업을 위한 기초환경 조사 결과 공개

2018-02-26

3024

[CI 여행리포트 18-06]

여행비 지출계획, 국내보다 해외 많아

2018-02-19

3023

[CI 여행리포트 18-05]

대형항공사 고객만족도 1위 아시아나, 저가항공사는?

2018-02-07

3022

[CI 여행리포트 18-04]

국내선 장악하고, 국제선 위협하는 저가항공

2018-02-05

3021

[CI 여행리포트 18-03]

평창 동계올림픽 관심도, 소폭 상승

2018-01-22

3020

[CI 여행리포트 18-02]

‘네이버 항공권/호텔’ 고객만족도 2위, 1위는?

2018-01-15

3019

[CI 여행리포트 18-01]

숙박·항공 예약 이용경험 2위 호텔스닷컴, 1위는?

2018-01-09

3018

[CI 여행리포트 17-24]

2017 여름휴가 국내여행 평균 2.9일 일정, 22만 4천 원 지출

2017-12-26

3017

[CI 여행리포트 17-23]

여름휴가비 지출, 해외여행으로 5조 2천억 더 썼다

2017-12-14

3016

[CI 여행리포트 17-22]

3개월 내 여행계획 ‘있다’ 84%

2017-12-05

3015

[CI 여행리포트 17-21]

해외여행지 만족도, 1위 하와이·2위 스페인으로 역전

2017-11-29

3014

[CI 여행리포트 17-20]

지난 1년, 해외여행은 근거리-저비용 그리고 일본

2017-11-21

3013

[CI 여행리포트 17-19]

여름휴가 만족도, 제주도·강원-영월군 2년 연속 1위

2017-11-14

3012

[CI 여행리포트 17-18]

종합여행사, 해외여행 고객만족도 1위는?

2017-11-09

3011

[CI 여행리포트 17-17]

노랑풍선, 하나투어·모두투어와 3강 구도 만들 수 있을까

2017-11-02

3010

[CI 여행리포트 17-16]

제주도 3박 4일 예상경비는 69만원, 동남아/일본은?

2017-10-31

3009

[CI 여행리포트 17-15]

해외여행 비용, 국내여행의 3배 넘어

2017-10-25

3008

[CI 여행리포트 17-14]

여름휴가 여행, 78% 다녀와

2017-10-23

3007

[CI 여행리포트 17-13]

취미생활 여행, 등산 줄고 낚시 늘어 1위로

2017-10-10

3006

[CI 여행리포트 17-12]

연휴 길어지면 여행 더 많이, 더 길게 갈까

2017-09-21

3005

[CI 여행리포트 17-11]

레저활동별로 현지인·여행자가 추천하는 전국 TOP3 시군구 공개

2017-09-18

3004

[CI 여행리포트 17-10]

6만4천 여행자와 현지인이 평가/추천하는 여행지와 활동

2017-09-11

3003

[CI 여행리포트 17-09]

증가하는 식도락 여행, 남도음식 넘어선 부산음식

2017-09-05

3002

[CI 여행리포트 17-08]

국내 여름휴가 여행 지출, 10% 이상 감소할 것

2017-07-25

3001

[CI 여행리포트 17-07]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 계속 감소세

2017-07-12

3000

[CI 여행리포트 17-06]

여행가고 싶은 곳, 제주 · 강원 치열한 선두 다툼

2017-05-16

2999

[CI 여행리포트 17-05]

5월 연휴, 여름휴가 이상의 특수 예상돼

2017-04-07

2998

[CI 여행리포트 17-04]

한국여행자 60% 이상, 중국 여행에 '관심없다'

2017-04-03

2997

[CI 여행리포트 17-03]

국내여행 상품의 유통, 소셜커머스가 20% 차지

2017-03-06

2996

[CI 여행리포트 17-02]

지역축제 시장규모 강원 2위, 1위는?

2017-02-22

2995

[CI 여행리포트 17-01]

지난 1년간 지역축제 방문경험,'있다, 51%'

2017-02-14

2994

[CI 여행리포트 16-26]

여름휴가 국내 여행경비, 평균 22만1천원

2016-12-26

2993

[CI 여행리포트 16-25]

만족도 높고, 스트레스 없는 여행사는

2016-12-12

2992

[CI 여행리포트 16-24]

한파 밀려 오는 여행시장

2016-11-24

2991

[CI 여행리포트 16-23]

6개월 내에 해외여행 계획‘있다’50%

2016-11-17

2990

[CI 여행리포트 16-22]

포화 상태인 제주·강원·부산, 잠재력 큰 전라남도

2016-11-15

2989

[CI 여행리포트 16-21]

우리나라 국민의 66%, 향후 3개월 내에 국내여행 계획 ‘있다’

2016-11-10

2988

[CI 여행리포트 16-20]

여름휴가 해외여행, 개별여행이 패키지의 두 배

2016-11-08

2987

[CI 여행리포트 16-19]

내년도 여름휴가, 어디로 갈까?

2016-11-01

2986

[CI 여행리포트 16-18]

해외 여름휴가, 저비용으로 고만족 보장하는 일본

2016-10-24

2985

[CI 여행리포트 16-17]

여름휴가 만족도 1위는 강원-영월군, 바닷가 1위는?

2016-10-17

2984

[CI 여행리포트 16-16]

여름휴가 여행, 81%가 다녀왔다

2016-10-13

2983

[CI 여행리포트 16-15]

사건따라 계절따라 뜨고지는 여행지

2016-10-11

2982

[CI 여행리포트 16-14]

1년내내, 82%는 여행계획을 세우고 있다

2016-10-06

2981

[CI 여행리포트 16-13]

세종대 관광산업연구소, 여행 소비자 동향지수 개발

2016-10-04

2980

[CI 여행리포트 16-12]

뜨는 노랑풍선·참좋은여행, 불안한 선두그룹

2016-08-30

2979

[CI 여행리포트 16-11]

추석연휴 9일이라도 여행계획 ‘없다 50%’

2016-08-23

2978

[CI 여행리포트 16-10]

여행시장, 어떻게 움직이고 있나?

2016-08-22

2977

[CI 여행리포트 16-09]

다시 가고 싶지 않은 중국·홍콩, 가고픈 유럽·북미

2016-08-09

2976

[CI 여행리포트 16-08]

여름휴가는 강원도, 거기서도 속초 / 해외여행, 패키지 보다는 자유로운 개별여행으로

2016-08-02

2975

[CI 여행리포트 16-07]

가보고 싶다는 곳 국내는 제주 1위, 강원 2위 / 해외는 대양주 1위, 유럽 2위

2016-07-26

2974

[CI 여행리포트 16-06]

국내여행지 관심도 휴가 시즌 맞아 나는 제주, 뛰는 강원 등

2016-07-18

2973

[CI 여행리포트 16-05]

여행시장 단기예측을 위한 획기적인 조사결과 공개

2016-07-05

2972

[CI 여행리포트 16-04]

위축되는 해외여행 시장, 떠오르는 큰손은?

2016-05-24

2971

[CI 여행리포트 16-03]

선호하는 해외 여행지 1위는 일본

2016-05-17

2969

[CI 여행리포트 16-02]

인기 여행지 제주도와 강원도, 그 다음으로 뜨는 곳은?

2016-05-09

2968

[CI 여행리포트 16-01]

어린이날-어버이날 전후 여행계획

2016-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