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인사이트, (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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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권 앱, 10명 중 4명이 ‘생활 필수 앱’으로 이용
- 8월 소비자 ‘생활 필수 앱’ 1위는 M-able(KB증권)
- 상위 5개 앱이 근소한 차이로 1위권 형성
- 확보고객(생활 필수) 순위는 앱 설치자 순위와 달라
- 영웅문S(키움) 이 설치자 대비 확보고객 비율 높아 긍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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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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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기간 : 매주 월요일~목요일(4일간)
○ 조사방법 : 이메일/모바일 조사
○ 조사대상 : 전국 20~69세 성인
○ 조사표본 : 매주 500명 이상
○ 표본 프레임 : 약 86만명의 비편향 패널(Unbiased Panel)
○ 표본추출
1단계 : 성·연령·지역별 표본수 할당
2단계 : 표본 프레임에서 성·연령·지역별 할당 표본수 무작위 추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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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증권 앱, 10명 중 4명이 ‘정기적/생활 필수’로 이용
○ 증권 앱을 1개라도 설치한 소비자는 10명 중 6명(62.1%)으로 은행 앱에 비해 현저히 적음
(총 2,549명, 8월 매주 500명 이상 조사)
- 정기적/생활 필수로 증권 앱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41.0%로 은행 앱에 비해서는 절반 이하임
2. M-able(KB증권) 앱, 소비자가 꼽은 ‘정기적으로 쓰는 생활 필수 증권 앱’ 1위
○ 소비자가 선택한 ‘정기적/생활 필수 앱(확보고객*)’으로 1위는 M-able(KB), 그 다음으로 한국투자, 영웅문S(키움)의 순으로 나타남
(총 2,549명, 8월 매주 500명 이상 조사)
- mPOP(삼성), m.Stock(미래에셋) 를 포함한 상위 5개 앱이 근소한 차이로 1위권 형성
○ 금융 소비자의 행동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한 본 지표는 일반적으로 액티브 유저를 지칭하는 MAU, WAU, DAU 등 ‘기계적’ 지표와는 구분되는 ‘인식적’ 지표임
3. 앱 설치자 중 확보고객 비율이 높은 1위는 영웅문S(키움)
○ 앱 설치를 인지하고 있는 잠재고객(설치 인지고객*)은 한국투자, M-able(KB), mPOP(삼성), M-STOCK(미래에셋) 앱이 14%내외를 기록하며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음
- 확보고객 비율과 순위는 상이함
○ 각 앱의 설치 인지고객 중 평균 절반 정도가 확보고객이며, 영웅문S(키움), 티레이더 M(유안타), 나무(NH투자) 앱의 설치 대비 확보고객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컨슈머인사이트는 대규모 온라인패널을 통해 금융, 자동차, 이동통신, 쇼핑/유통, 관광/여행 등 다양한 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서베이 데이터는 금융·통신 등 다양한 빅데이터와 융복합 연계하여 각 데이터의 한계점을 넘어서는 새로운 개념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100% 모바일 기반으로 전국민 표본 대표성을 가진 조사 플랫폼 ‘국대패널’을 론칭하고 조사업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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