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 ’24년 2분기 금융 앱 이용만족도
- 토스, 최근 5분기 연속 1위 … 2위 카뱅과 격차는 줄어
- 케이뱅크, 3분기 연속 상승해 조사 이래 첫 톱3 진입
- 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등 톱5 모두 핀테크와 인터넷뱅크
- iM뱅크 2분기 연속 상승해 13위에 오르며 선전 중
- 광주은행 와뱅크, 부산은행 모바일뱅킹 큰 폭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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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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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기간 : 매주 월요일~목요일(4일간)
○ 조사방법 : 이메일/모바일 조사
○ 조사대상 : 전국 20~69세 성인
○ 조사표본 : 매주 500명 이상
○ 표본 프레임 : 약 86만명의 비편향 패널(Unbiased Panel)
(자발적 선택/가입을 허용하지 않고 확률적 표본 추출에 따라 선정된 패널)
○ 표본추출
1단계 : 성·연령·지역별 표본수 할당
2단계 : 표본 프레임에서 성·연령·지역별 할당 후 무작위 추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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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만족도, 어떻게 조사했나?
○ ’24년 2분기 동안 총 6,802명의 금융소비자가 이용하는 앱을 복수로 평가(총 평가 사례수 13,011)
○ 응답자는 17개 세부항목 만족도와 종합 체감만족도를 평가함
○ 평가대상 앱은 ‘은행/인터넷뱅크’ 앱 18개, ‘신용카드’앱 15개, ‘핀/빅테크’ 앱 5개 등 38개임
유사성 큰 금융 앱, 만족도 차이는 커
○ 평가대상 38개 앱 중 평가사례수가 60 이상인 35개 앱의 종합체감 만족도의 분포를 확인
○ 최상위와 최하위의 점수 차이는 10.0점(100점 만점)이었으며, 73점 이상 상위권에 10개 앱 포진
71~73점의 중위 범위에 가장 많은14개가 위치하는 S자 형태 점수 분포를 보임
○ 다른 앱 카테고리에 비해 금융 앱들은 서로 유사성이 크지만 이용자의 만족도는 앱간 차이가 있음
케이뱅크 큰 폭 상승, 인뱅 3총사 나란히 1~3위
■ 인터넷뱅크 3총사 나란히 최상위
○ 2분기 앱 이용자 평가에서 토스(76.8점)와 카카오뱅크(76.1점)가 1·2위를 유지
토스는 전분기 대비 1.4점 하락해 카카오뱅크와 격차가 2.0점에서 0.7점으로 축소
○ 케이뱅크(75.3점)는 전분기 대비 순위가 큰 폭(9계단) 상승해 3위로 올라섬
지난해 3분기까지 20위권 밖이었던 케이뱅크는 3분기 연속 상승(’23.3Q 70.2점/26위 -> 4Q 72.3점/18위 ’24.1Q 72.7점/12위 -> 2Q 75.3점/3위)
○ 네이버페이(74.4점)는 4위를 유지하며, 2계단 하락해 5위가 된 뱅크샐러드(74.3점)를 앞섬
■ 5위권 안에는 기존 금융권 앱 없어
○ 기존 금융권 앱 중 NH콕뱅크(73.8점), 하나원큐(73.6점), 신한SOL뱅크(73.4점), 올원뱅크(73.4점)가 10위권에 들었으나 톱5는 핀테크와 인터넷뱅크가 석권
■ 기존 금융권 중, NH콕뱅크, 신한SOL뱅크는 10위권내 단골
○ NH콕뱅크는 5개 분기 연속, 신한SOL뱅크는 지난해 3분기 이후 계속해서 10위권 내에 랭크
■ iM뱅크(대구은행) 선전
○ 지난 1분기 처음 20위권에 진입한 iM뱅크는 2분기에도 상승해 13위(72.8점)에 오름
■ 광주 와뱅크·BNK부산은행 모바일뱅킹 약진
○ 광주 와뱅크와 BNK부산은행 모바일뱅킹은 평가 앱 중 가장 큰 폭인 12계단 순위 상승
(와뱅크 : 70.3점/29위 -> 72.2점/17위, 부산은행 모바일 : 71.2점/27위 -> 72.4점/15위)
인뱅 3총사, 이용속도, 최신 기술 활용 측면에서 기존은행 앱 압도
■ 인터넷뱅크 이용자, 이용속도, 최신 기술 활용을 특히 호평
○ 인터넷뱅크 3개 앱이 기존은행 앱 대비 어떤 점이 강점인지 비교 분석
○ 앱의 이용속도와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구현해내는 최신 기술을 활용하는 점이 특히 강점
반면, 개인정보 관리에 대한 신뢰감과 필요시 상담 채널 접근성 측면이 상대적 약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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