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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금융앱 만족도) NH콕뱅크 ‘고객 만족 톱3’ 합류

2024-10-24
(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 ’24년 3분기 금융 앱 이용만족도
- 토스, 최근 6분기 연속 1위…카뱅은 2위 굳건
- 상위권 단골 NH콕뱅크, 3계단 뛰어올라 3위로
- i-ONE Bank 순위 급상승해 상반기 부진 탈출
- 콕뱅크 ‘수수료’, i-ONE Bank ‘보안/인증편리’에 강점
- 35개 평가 앱 대체로 상승…상하 격차는 커져
- 이용자 만족도 높을수록 고객확보 비율 높아


(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개요
○ 조사기간 : 매주 월요일~목요일(4일간)
○ 조사방법 : 이메일/모바일 조사
○ 조사대상 : 전국 20~69세 성인
○ 조사표본 : 매주 500명 이상
○ 표본 프레임 : 약 86만명의 비편향 패널(Unbiased Panel)
(자발적 선택/가입을 허용하지 않고 확률적 표본 추출에 따라 선정된 패널)
○ 표본추출
  1단계 : 성·연령·지역별 표본수 할당
  2단계 : 표본 프레임에서 성·연령·지역별 할당 후 무작위 추출


이용자 만족도, 어떻게 조사했나?

○ 24년 3분기 동안 총 6,806명의 금융소비자가 이용하는 앱을 복수로 평가(총 평가 사례수 13,048)


○ 응답자는 17개 세부항목 만족도와 종합 체감만족도를 평가함


○ 평가대상 앱은 ‘은행/인터넷뱅크’ 앱 18개, ‘신용카드’앱 12개, ‘핀/빅테크’ 앱 5개 등 35개임





상위권 늘고 중·하위권 감소...상하 격차는 커져

○ 평가대상 35개 앱의 종합체감 만족도의 분포를 확인


최상위와 최하위의 점수 차이는 12.6점(100점 만점)으로 전분기 10점보다 커짐


○ 73점 이상 상위권에 17개 앱이 포진해 전분기(10개)보다 7개 앱이 증가
71~73점의 중위권에 10개, 71점 이하에 8개 앱이 분포해 전분기 대비 전반적으로 상승
(참고. 케이뱅크 약진해 ‘인뱅 3총사’ 최상위 완성 ’24.07.10)





이용자 만족도, 고객 확보 비율과 상관성 높아

만족스러운 고객경험 제공은 고객확보를 위한 필요조건


○ 이용자의 만족도를 평가한 35개 앱의 확보고객 비율과 만족도 사이의 상관성을 분석


○ 대체로 만족도가 높을수록 확보고객 비율도 높아 ‘상관성’이 존재


○ 단, 뱅크샐러드와 네이버페이는 확보고객 비율에 비해 높은 만족도를 보여 전년동기와 유사
만족도가 상승한 NH콕뱅크i-ONE Bank도 상관성 범위를 넘어서는 양호한 모습





토스와 카뱅의 만족도는 넘사벽?

토스와 카뱅 1·2위 굳건...콕뱅크, 3위로 약진


○ 3분기 앱 이용자 평가에서 토스(78.1점)와 카카오뱅크(77.1점)가 1·2위를 유지
토스카카오뱅크는 전분기 대비 각각 1.3점, 1.0점 상승하며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함
이어 NH콕뱅크네이버페이가 0.1점 차이로 3·4위에 랭크


○ 그 밖의 10위권 6개 앱이 0.5점 차이 안에 몰려 있어 순위 변동 활발
i-ONE Bank(23계단, 3.5점 상승), 삼성카드(16계단, 2.2점 상승)가 약진했고, KB국민은행 스타뱅킹, KB페이는 신규 진입


○ 전분기 3위까지 올랐던 케이뱅크(73.6점)는 1.7점 하락하며 12위로 내려감





콕뱅크는 ‘수수료/부대비용’, i-ONE Bank는 ‘보안/인증’에 강점

잘 나가는 앱 공통점은 조작 편리성과 이용 속도


○ 최상위권 토스/카카오뱅크, 상승폭 큰 NH콕뱅크i-ONE Bank의 강·약점을 분석


○ 공통적으로 ‘조작 편리성’과 ‘이용 속도’ 측면에서 우수한 고객경험 제공
차별점은 NH콕뱅크는 ‘수수료/부대비용‘, i-ONE Bank는 ‘보안/인증 편리성’, 토스카카오뱅크는 ‘최신 기술 활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임


NH콕뱅크i-ONE Bank는 ‘차별/혁신성’과 ‘심미성(디자인)’ 측면에 약점이 있고 토스카카오뱅크는 ‘정보 관리 신뢰감‘과 ‘상담 편리성’에서 공통적으로 미흡





삼성카드-용어, KB Pay-보안, 신한SOL-최신기술 호평


○ 상승폭 큰 삼성카드, KB Pay, 신한 SOL페이 앱의 강·약점을 분석


○ 공통적인 강점은 ‘조작 편리성’과 ‘이용 속도’로, 이들 항목이 고객 만족의 필수 요건임을 재확인
그밖에 삼성카드는 ‘용어/정보 이해 용이’, KB Pay는 ‘보안/인증 편리’, 신한SOL페이는 ‘최신 기술 활용’에 차별적 강점이 있음


○ 반면, 삼성카드는 ‘수수료/부대비용’, KB Pay신한SOL페이는 ‘차별/혁신성’에서 미흡 평가









컨슈머인사이트는 대규모 온라인패널을 통해 금융, 자동차, 이동통신, 쇼핑/유통, 관광/여행 등 다양한 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서베이 데이터는 금융·통신 등 다양한 빅데이터융복합 연계하여 각 데이터의 한계점을 넘어서는 새로운 개념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100% 모바일 기반으로 전국민 표본 대표성을 가진 조사 플랫폼 ‘국대패널’을 론칭하고 조사업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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