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구입 행태 및 변화 추적조사

컨슈머인사이트·한양대학교 유통연구센터 공동기획

조사 개요
본 조사는 시의성 있는 소비자 정보를 최단기간 내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5C 모델을 기초로 합니다
조사 목적과 설계
유통 소비자의 경험·평가·기대를 통해, 유통시장의 움직임을 거시적·통시적으로 조망 가능한 정보체계 구축
유통관련 기관·단체·기업의 소비자 지향적인 의사결정을 지원
  • · 조사대상 : 전국 18세 이상 69세 이하 성인
  • · 조사 방법 : 온라인, 모바일을 통한 이메일 설문조사
  • · 표본 추출의 틀 : 컨슈머인사이트 80만 IBP*
  • * IBP(Invitation Based Panel) : 성 X 연령 X 거주지역 비례 할당 추출 → 온라인으로 조사 참여 권유 → 조사 참여자에게 패널 가입 권유 → (동의시) 패널로 유치
  • · 조사 표본의 구성 :

    인구구성비에 따라 성 X 연령 X 거주지역 비례 할당

  • · 표본 수집 시기 : 매주 수요일~익주 화요일
  • · 표본 규모 :

    매주 1,000명(월4~5,000명, 연간 5만2,000명)

  • · 분석 단위 :

    자료의 분석은 월/분기/연간으로 처리하며, 월 분석은 전월 자료를 매월 첫째 주에 분석한 결과임

조사 내용
  1. 11개 상품군(60개 구체적인 품목)
  2. 의류/잡화
  3. 뷰티 용품
  4. 식품/음료
  5. 건강식품
  6. 생활 용품
  7. 유아동 용품
  8. 가구/홈 인테리어
  9. 가전/디지털 기기
  10. 문화/디지털 컨텐츠
  11. 여행 상품
  12. 스포츠/레저/자동차 용품
  1. 온라인 11개 채널(93개 브랜드)
  2. 개인 쇼핑몰
  3. 대형마트 온라인몰
  4. 면세점 온라인몰
  5. 백화점 온라인몰
  6. 멀티브랜드 몰/편집숍
  7. 단일브랜드 몰/사이트
  8. 소셜커머스
  9. 오픈마켓
  10. 온라인 직거래
  11. 해외직구
  12. 홈쇼핑
  1. 오프라인 13개 채널(111개 브랜드)
  2. 기업/브랜드 슈퍼마켓(SSM)
  3. 대형마트
  4. 동네 슈퍼마켓
  5. 상점/노점(길거리, 상가내)
  6. 면세점
  7. 백화점
  8. 복합쇼핑몰
  9. 멀티브랜드 매장/편집숍
  10. 단일브랜드 매장
  11. 아울렛
  12. 전통/재래시장
  13. 편의점
  14. 회원직접판매/방문판매
  1. 소비동향
  2. 상품 구입비용 지출 동향/의향
  3. 온·오프라인 지출 비중
  4. 온·오프라인 지출 변화 예상
  5. 상품구입 경험률
  6. 상품별 온·오프라인 이용도
  7. 상품별 온·오프라인 구입 품목
  8. 결제방법 이용의향
  9. 디바이스 이용의향
  10. 정보채널 이용의향
  1. 온라인
  2. 채널 이용 경험률
  3. 이용 증가 예상 채널
  4. 상품구입 경험률(채널/브랜드)
  5. 선호이유(채널/브랜드)
  6. 결제방법 이용률(채널/브랜드)
  7. 간편결제 브랜드 서비스 품질 만족도
  8. 간편결제 종합 만족도
  9. 디바이스 이용률(채널/브랜드)
  10. 서비스 품질 만족도(채널/브랜드)
  11. 배송 서비스 품질 만족도(채널/브랜드)
  12. 종합 만족도(채널/브랜드)
  1. 오프라인
  2. 채널 이용 경험률
  3. 이용 증가 예상 채널
  4. 상품구입 경험률(채널/브랜드)
  5. 선호이유(채널/브랜드)
  6. 결제방법 이용률(채널/브랜드)
  7. 서비스 품질 만족도(채널/브랜드)
  8. 종합 만족도(채널/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