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 2024년 3월 집계
- 작년 12월 통합앱으로 론칭…확보고객 13.7% 도달
- 선두 토스는 1월 50%대 진입 이후 2개월 연속 하락
- 2위 카카오뱅크 상승세…토스와 차이 10%p로 좁혀
- 우리WON뱅킹, 케이뱅크 나란히 3계단 순위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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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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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기간 : 매주 월요일~목요일(4일간)
○ 조사방법 : 이메일/모바일 조사
○ 조사대상 : 전국 20~69세 성인
○ 조사표본 : 매주 500명 이상
○ 표본 프레임 : 약 86만명의 비편향 패널(Unbiased Panel)
(자발적 선택/가입을 허용하지 않고 확률적 표본 추출에 따라 선정된 패널)
○ 표본추출
1단계 : 성·연령·지역별 표본수 할당
2단계 : 표본 프레임에서 성·연령·지역별 할당 후 무작위 추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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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1) 신한 슈퍼SOL 초기 성적표 ‘긍정적’
○ 작년말 선보인 신한금융그룹 통합앱 신한슈퍼SOL의 이용 수준을 측정·비교한 결과임
- 비교 기준은 ‘거래고객 중 확보고객’ 비율
(A은행과 거래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 중 A은행 앱을 ‘정기·생활필수’로 이용하는 비율)
○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은 이 수치가 각각 약 57%로 우리은행·하나은행 보다 높음
- 신한은행의 경우, 신한SOL뱅크나 슈퍼SOL을 1개라도 이용하는 고객기준
- 신한SOL뱅크에서 슈퍼SOL로 갈아타기 한 고객도 일부 있음을 시사
(SOL뱅크 ’23년 9월 56.3%에서 현재 51.4%로 감소)
○ 신한슈퍼SOL을 앞세워 계열사간 앱 이용의 시너지 확대 가능성 엿보임
이슈2) 선두 토스 주춤…카뱅·케뱅 상승세
○ 독주 중인 토스는 지난 1월 확보고객 50%를 넘어선 이후 2개월 연속 하락하며 48.0%를 기록
○ 카카오뱅크는 지난 1년 중 최고점인 37.7%를 기록하며 토스와의 격차를 약 10.3%p로 축소 (지난 1월 최대 격차 14.8%p)
○ 케이뱅크는 올들어 처음으로 10%대에 진입하며 이전 최고치에 0.3%p 차이로 근접
(’24. 3월) 소비자가 꼽은 ‘정기적/생활 필수 금융 앱’ 순위
○ 지난 1월 확보고객 50%를 처음 넘었던 토스는 2개월 연속 하락했으나 1위 유지
이어 3개월 연속 상승한 카카오뱅크, KB스타뱅킹 등의 순으로 6위까지 순위변동 없음
○ 우리WON뱅킹과 케이뱅크는 3계단씩 순위 상승
케이뱅크는 지난해 말 이후 상승세를 유지하며 1월에 이어 20위권 재진입
* 확보고객 : [별첨1]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의 앱 활동성 평가 지표 참조
** 비고(해당권역) : [별첨2] ‘조사 대상 앱’을 퍼블리셔의 사업영역을 기준으로 분류(e.g. 은행/인터넷뱅크, 증권, 신용카드 등)
확보고객 비율은 금융소비자의 행동 특성을 반영해 개발한 지표로, ‘정기적으로 이용하거나 생활하는데 필수적으로 이용한다’는 응답 비율임.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월간 활성이용자수(MAU)와 구분되는 ‘인식적 지표’로서 진성이용자를 확인할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음
컨슈머인사이트는 대규모 온라인패널을 통해 금융, 자동차, 이동통신, 쇼핑/유통, 관광/여행 등 다양한 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서베이 데이터는 금융·통신 등 다양한 빅데이터와 융복합 연계하여 각 데이터의 한계점을 넘어서는 새로운 개념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100% 모바일 기반으로 전국민 표본 대표성을 가진 조사 플랫폼 ‘국대패널’을 론칭하고 조사업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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