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화재 추적조사 리포트-적정 충전량 주장에 대한 신뢰도
- 배터리 과충전이 화재 ‘원인이다 vs 아니다’ 갑론을박
- ‘전기차 제작사’ 주장 신뢰 늘고 ‘전문가·교수’는 줄어
- 빠른 판단과 대책 필요하지만 실체적 진실 규명 중요
-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화재 발생률부터 밝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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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 소비자 반응 추적조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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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기간 : 매주 목요일
○ 조사방법 : 이메일/모바일 조사
○ 조사대상 : 전국 20~69세 성인
○ 조사표본 : 매주 600명(전기차 보유자, 구입의향자, 기타 자동차 보유자 각 200명)
○ 표본 프레임 : 4만4628명의 비편향 패널(Unbiased Panel)
(지난 7월 컨슈머인사이트가 실시한 ’제 24차 자동차기획조사’에 참여한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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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리서치 전문기업 Consumer Insight는 지난 8월 1일 인천 청라 전기차 화재 사건 이후 ‘전기차 화재 소비자반응 추적조사’를 매주 ‘목요일’ 실시하고 있으며, 주요 조사 결과를주 3회(화, 목, 금요일) 배포 하고 있습니다. 긴급 구성된 패널 틀의 총 규모는 4만5628명이고, 이들은 모두 지난 7월 실시된 ‘제24차 자동차 기획조사’에 참여한 소비자입니다. 매주 전기차 보유자 200명, 구입의향자 200명, 기타 200명(총 600명)의 독립적으로 추출된 패널을 대상으로 합니다. 당사는 이 ‘추적조사 패널’을 관계자 분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진행결과에 신규 의뢰 항목을 추가하는 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용을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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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는 인천 청라 전기차 화재사건 이후 ‘공공주택의 지하주차장에 충전율 90% 이하인 차량만 진입을 권장’할 계획임을 밝혔고, 현대차·기아는 ‘배터리 과충전과 화재와는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엇갈리는 주장에 혼란스러워하던 소비자는 전기차 회사의 주장에 힘을 실어 주고 있다.
□ 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 8월 1일 청라 전기차 화재사건 발생 직후 ‘전기차 화재관련 소비자반응 추적조사’를 기획, 매주 목요일 600명~1000명의 자동차 소비자를 조사해 오고 있다(
전기차 화재 소비자 반응 추적조사 경과). 8월 9일 서울시는 ‘공공주택 지하주차장 90% 이하 충전 권장 방침’을 발표했고, 8윌 20일 현대차·기아는 ‘100% 충전해도 문제없다’고 공식 발표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상반되는 주장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과 그 변화를 ‘4차(8월29일), 5차(9월5일) 소비자반응 추적조사’를 통해 비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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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충전이 문제인가? 아닌가?
○ 먼저 배터리 ‘과충전에 대한 우려를 반영하는 문항’ 2개와 ‘완충이 문제되지 않는다’는 주장 2개를 전기차 보유자와 비보유자에게 제시하고 각 주장이 ‘믿을 만한 지’를 물었다. 과충전 우려 문항 2개는 ‘80~90% 충전이 적절’, ‘90% 이하만 지하 주차장 진입 권장’이었고, 문제되지 않는다는 주장은 ‘완충 문제없다’와 ‘월1회 완충 권장’이었다[표].
○ 5차 조사 결과를 보면 전기차 보유자는 ‘완충 문제없다’에 대해 67%가, ‘월1회 완충 권장’에 대해 43%가 ‘믿는다’고 답했다[그림1]. 이는 1주 전인 4차 조사에 비해 각각 10%p 12%p 상승한 것으로, 전기차 보유자의 의견이 ‘완전 충전 문제없다’ 쪽으로 급속히 기울고 있음을 보여준다.
○ 반면 비보유자는 소수만이 ‘완충에 문제가 없다’고 믿고 있었으나(각각 18%, 23%) 전주에 비하면 큰 변화가 없거나 신뢰하는 쪽으로 소폭 이동했다(각각 2%p 감소, 7%p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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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90% 이하여야 공공주택 지하주차장 진입 허용?
○ 다수의 전문가·교수는 충전량은 ‘80~90%가 적절’하다고 주장하고, 서울시는 이런 견해를 받아들여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에 ‘충전율 90% 이하만 진입’을 허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대다수 전기차 보유자의 반발을 일으켰다.
○ 이 주장들에 대한 신뢰는 보유자(각각 20%대, 10% 이하)보다 비보유자(각각 40%대, 30%대)가 더 컸으나 모두 조사 차수 간에 소폭 감소했다. 즉 과충전을 피해야 한다거나 지하주차장 진입을 제한하자는 주장은 지난 1주일간 전혀 힘을 키우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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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유자는 전기차 회사 신뢰
○ ‘완충해도 문제없다’는 2개 주장에 그 출처를 밝히고 신뢰 여부를 물었다. ‘완충 문제없다’에 대해서는 ‘현대차·기아의 8월 20일 공식 발표’임을, ‘월1회 완충 권장’은 ‘테슬라의 사용매뉴얼 내용’(실제로는 주1회임)임을 명기했다 [그림2-1]. 5차 조사에서 전기차 보유자의 ‘신뢰한다’는 답은 ‘현대차·기아 주장’ 73%, ‘테슬라 매뉴얼’ 56%로 출처를 밝히지 않았을 때보다 각각 6%p 13%p 더 높았고 4차 조사보다도 각각 5%p, 8%p 더 높았다. 이는 전기차 보유자가 전기차 제작사의 주장을 신뢰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비보유자의 경우에는 4차-5차간에 거의 차이가 없어 제작사 주장에 별 영향을 받지 않았음을 보여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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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회사’와 ‘전문가·교수’ 중 어느 편이 믿을 만한가?
○ 정보 출처의 신뢰도에서도 제작사 쪽으로 기울었다. ‘과충전에 문제가 없다’는 ‘현대차·기아’ 그리고 ‘테슬라’의 입장과 ‘과충전은 위험하다’는 ‘전문가·교수’의 주장 가운데 어느 편이 더 믿을 만한가 물었다. 그 결과 보유자는 ‘제작사의 주장’에, 비보유자는 ‘전문가·교수’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그러나 4차-5차간의 차이를 보면 제조사의 신뢰는 모두 올라간 반면, ‘전문가·교수’의 신뢰는 모두 하락했다[그림2-2]. 특히 비보유자의 ‘전문가·교수’에 대한 신뢰는 1주일 사이에 크게(13%p) 하락했다. 현대차·기아의 공식 발표 이후 적절한 반론을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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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이제 개발 단계임을 생각해야
○ 대형 돌발사고는 아무리 조심해도 없앨 수는 없다. 조속한 해결 역시 모두가 원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항상 최선책을 찾기는 어렵다. 전기차는 이제 20년이 채 되지 못했고, 아직 개발 단계이기 때문에 사실 아는 것이 그리 많지 않다. 화재가 큰 문제로 떠오르기는 했지만 화재의 원인도 확실치 않다. 화재가 전기차에 더 많은 지, 내연기관차에 더 많은 지조차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다. 내로라하는 전문기관조차 서로 다른 주장을 툭툭 던지고 있다. 전기차 제작사, 배터리 제조사, 정부, 전문가 모두 조금은 더 진중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 경험과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
‘전기차 화재 소비자반응 추적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자동차 전문 리서치 회사인 ㈜컨슈머인사이트는 최근 발생한 인천 청라 화재 사고의 사회·경제적 여파를 고려해
자동차 전문 리서치 회사로서의 책임의식을 가지고 “소비자반응 추적조사”를 매주 1회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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