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isure · Travel 스킵네비게이션

연혁

2022. 07
여가문화 기획조사 홈페이지 개편
- https://www.consumerinsight.co.kr/leisure-travel/
2021. 11
‘여가문화체육 기획조사’ 시작
2021. 06
문화빅데이터 플랫폼 마켓C 센터 선정
- https://www.culture.go.kr/bigdata
2020. 12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 월간 구독 서비스 시작
- https://www.consumerinsight.co.kr/leisure-travel/p_subscription
2019. 10
개인동의 기반 데이터 융복합 연구 시작
컨슈머인사이트 - KCB - SK텔레콤 데이터 융복합 분석
2018. 09
‘해외여행 및 여행상품 만족도 조사’ 시작
2017. 09
‘국내 여름휴가 여행 만족도 조사’ 시작
2017. 04
‘국내 여행지 추천∙평가 조사’ 시작
2017. 01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 확대 개편
- 표본 규모 : 주 300명에서 500명
- 조사 내용 : 여형경험 및 평가 추가
2016. 10
컨슈머인사이트 - 세종대학교 관광산업연구소 공동연구 협약
2015. 08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 시작
- 조사 주기 : 매주
- 표본 규모 : 주 300명(월 1,200 ~ 1,500명)
- 조사 내용 : 국내·해외여행 계획

구성

구분 주례 여가문화
계획조사
주례 여행 행태 및
계획조사
국내 여름휴가 여행
만족도 조사
해외여행 및
여행상품 만족도 조사
국내여행지
추천·평가 조사
조사 설계 ① 주기/횟수 ② 조사 시점 ③ 표본수 ① 주례
② ’21년 11월 시작
③ 매주 500명
① 주례
② ’15년 8월 시작
③ 매주 500명
① 연례
② 매년 9월 조사
③ 2만 5000명
① 연례
② 매년 9월 조사
③ 2만 5000명
① 연례 (21년까지 격년)
② ’17년 시작
③ 5만 5000명
- 여행객 : 2만 7000명
- 연고자 : 2만 8000명
목적 레저 문화
Trend 파악
현대사회의 여가문화 활동을 파악하고, 여가 생활에 대한 만족도 및 평가를 통해 종합적으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석
여행시장
Trend 파악
여행 경험·평가·기대를 시의성 있게 통시적으로 조망 가능한 정보 체계의 구축
전국 지자체 여름휴가
여행 만족도 평가
여행 최대 성수기인 여름휴가(6~8월) 기간의 여행행태-만족도 측정을 통해 평가 및 전략 자료 확보
해외여행지 및 여행상품
만족도 평가
해외여행지 만족도와 여행 관련 상품의 서비스 품질 측정을 통해 평가 및 전략 자료 확보
국내 지역관광 자원
분석·평가
여행객과 현지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정책자료(국가), 전략자료(지자체/기업), 추천자료(개인)로 다면활용
조사 내용 및
목적
- 여가생활 태도
- 여가활동 전반
- 문화/예술/스포츠 활동
- 여가생활 평가
- 여행 동향
- 여행 현황
- 여행 계획
- 지역축제 경험
- 여행지 만족도
- 여행자원 풍족도
- 여행환경 쾌적도
- 해외 여행지
- 여행사
- OTA
- FSC/LCC
- 레저/여행 자원 현황
- 레저/여행 활동 추천
- 지역 이미지
-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