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isure · Travel 스킵네비게이션

데이터 상품 구성

유형 제공 내용 결과물 제공 형태 구매 비용 (Vat 포함)
#01 여행 시장 동향 Raw 데이터 (Excel) 100만원~
기본 테이블 (Excel) 50만원~
요약 보고서 (PowerPoint) 100만원~
#02 코로나 이슈 Raw 데이터 (Excel) 100만원~
기본 테이블 (Excel) 50만원~
요약 보고서 (PowerPoint) 100만원~

구체적인 제공 내용

분석 가능한 변수는 아래와 같으며, 여행/거주지 및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분석이 가능함.

여행 시장 동향 코로나 이슈 문항 (20년 조사 기준)
- 지출 동향
- 지출 의향
- 여행지 관심도(국내)
- 여행 경험률
- 여행 계획률
- 여행 점유율 (시/도, 시/군)
- 코로나 종식/해외여행 가능 시기 전망
- 코로나 이후 여행 횟수 변화 (최근 6개월/최근 1년)
- 여행 요소별 코로나 영향 정도 (5점 척도)
  : 횟수, 여행지 선택, 기간, 교통편, 식사 방법, 숙소 선택
- 여행 계획 시 우려점 (국내/해외여행 각각)
- 교통수단 이용 의향 (5점 척도)
  : 비행기, 기차, 고속/시외 버스, 렌터카, 자가용
- 코로나 이후 장소별 방문 의향
  : 바다/해변, 맛집/카페, 호캉스 등 주요 장소 12문항
- 여행지에서 식사/숙박우려점
- 숙박시설 위생/청결 판단 기준
- 코로나 이후 일상/여행 관련 태도/행동 (10문항)

데이터 상품 구성

유형 제공 내용 결과물 제공 형태 가격(기초지자체당) 가격(광역지자체당)
#01 국내 여행행태 Raw 데이터 (Excel) 300만원~ 1,000만원~
기본 테이블 (Excel) 100만원~ 350만원~
보고서 (PowerPoint) 300만원~ 1,000만원~
#02 지역특화 콘텐츠 Raw 데이터 (Excel) - -
기본 테이블 (Excel) 600만원~ 2,000만원~
보고서 (PowerPoint) 1,000만원~ 3,000만원~
#02 여행자 평가 Raw 데이터 (Excel) - -
기본 테이블 (Excel) 300만원~ 1,000만원~
보고서 (PowerPoint) 600만원~ 2,000만원~
- (국내 여행행태) 제공 데이터의 자료수집 기간은 1년(12개월) 기준
- (지역특화 콘텐츠, 여행자 평가) 제공 데이터는 연례 조사(1차수) 기준
- Raw 데이터는 응답자의 기초 특성 변수(성, 연령, 소득 등)를 포함
- 학술연구 목적의 데이터는 개별 심의 후 무료 제공 가능
- 보고서는 기본 테이블을 포함

구체적인 제공 내용

분석 가능한 변수는 아래와 같으며, 여행/거주지 및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분석이 가능함.

서베이 데이터
여행행태 지역 특화콘텐츠* 여행자평가
여행 동행자
여행지 선호 이유
이동수단
숙박업소 유형
예약/구매 상품/채널
여행 목적
지역 이미지(15개 차원)
추천자원(58개 차원)
연상 키워드(217천여 건)
소비자 코멘트(71.5천여 건)
체감만족도
추천의향*
재방문의향
자원 풍족도(5개 속성)*
환경쾌적도(5개 속성)*
빅데이터*
SKT (통신) KCB (금융)
생활지역 특성 자산 수준
모바일 라이프스타일 특성 소득/소비 수준
유입인구 분석 국내 및 해외카드 사용액
유동인구 분석 소득/소비 하이엔드 그룹 분석

* 표시된 항목은 여행자와 현지인 각각 자료 보유

[참고] 표본 구성 (명, 2019년 기준)

조사응답지역 여행자·현지인의 국내여행지평가 및 추천조사 주례 여행행태 및 계획조사
전체 여행자 현지인
전국 (전체) 55,042명 26,810명 28,232명 26,000명
- 강원도 5,208명 3,259명 1,949명 3,683명
- 경기도 7,207명 2,767명 4,440명 1,405명
- 경상남도 3,761명 2,007명 1,754명 1,226명
- 경상북도 4,338명 2,204명 2,134명 1,254명
- 광주시 1,208명 416명 792명 192명
- 대구시 1,860명 638명 1,222명 368명
- 대전시 1,329명 552명 777명 291명
- 부산시 4,441명 2,065명 2,376명 1,799명
- 서울시 6,136명 2,027명 4,109명 1,201명
- 울산시 1,177명 501명 676명 282명
- 인천시 2,248명 911명 1,337명 551명
- 전라남도 4,506명 2,615명 1,891명 1,403명
- 전라북도 2,952명 1,596명 1,356명 859명
- 제주도 2,854명 2,250명 604명 1,780명
- 충청남도 3,724명 1,879명 1,845명 1,067명
- 충청북도 2,091명 1,124명 967명 592명

*주례 여행행태 및 계획조사는 국내여행 미경험자가 포함되어 전국(전체)와 지역 사례수의 총합이 다를 수 있음.

데이터 상품 구성

유형 제공 내용 결과물 제공 형태 가격 (국가당)
#01 해외 여행행태 Raw 데이터 (Excel) 1,000만원~
기본 테이블 (Excel) 500만원~
보고서 (PowerPoint) 1,000만원~
#02 국가별 여행 콘텐츠 Raw 데이터 (Excel) 500만원~
기본 테이블 (Excel) 250만원~
보고서 (PowerPoint) 500만원~
#02 여행자 평가 Raw 데이터 (Excel) 500만원~
기본 테이블 (Excel) 250만원~
보고서 (PowerPoint) 500만원~
- (해외 여행행태) 제공 데이터의 자료수집 기간은 1년(12개월) 기준
- (국가별 여행 콘텐츠, 여행자 평가) 제공 데이터는 연례 조사(1차수) 기준
- Raw 데이터는 응답자의 기초 특성 변수(성, 연령, 소득 등)를 포함
- 학술연구 목적의 데이터는 개별 심의 후 무료 제공 가능
- 보고서는 기본 테이블을 포함

구체적인 제공 내용

분석 가능한 변수는 아래와 같으며, 여행/거주지 및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분석이 가능함.

여행 행태 국가별 여행 콘텐츠 여행자 평가
- 여행 지역 (50개국, 130개 도시)
- 여행 방식 (개별 vs. 패키지)
- 여행 동반인
- 주 활동
- 숙박업소 유형
- 예약/구매 상품/채널
- 비용 (총 경비 외 8개 세부 항목)
- 소비자 코멘트 (VOC)
  : 50개국/130개 도시별 여행지 후기 데이터
  : 형태소 분석을 통한 키워드 언급률 도출
- 체감만족도
- 추천의향
- 자원 풍족도(5개 속성)
  : 놀거리, 먹거리, 볼거리, 살거리, 쉴거리
- 환경 쾌적도(6개 속성)
  : 교통/물가, 상도의/청결, 위생/편의시설/안전, 치안/언어

데이터 상품 구성

유형 제공 내용 결과물제공 형태 여행상품 전문 웹/앱 종합 여행사 항공사
가격 (브랜드당) 가격 (브랜드당) 가격 (브랜드당)
#01 브랜드 파워 Raw 데이터 (Excel) 300만원~ 300만원~ 500만원~
기본 테이블 (Excel) 100만원~ 100만원~ 200만원~
보고서 (PowerPoint) 300만원~ 300만원~ 500만원~
#02 이용 행태 Raw 데이터 (Excel) 300만원~ 300만원~ 500만원~
기본 테이블 (Excel) 100만원~ 100만원~ 200만원~
보고서 (PowerPoint) 300만원~ 300만원~ 500만원~
#02 이용자 평가 Raw 데이터 (Excel) 500만원~ 500만원~ 1,000만원~
기본 테이블 (Excel) 250만원~ 250만원~ 500만원~
보고서 (PowerPoint) 500만원~ 500만원~ 1,000만원~
- 제공 데이터는 연례 조사(1차수) 기준
- Raw 데이터는 응답자의 기초 특성 변수(성, 연령, 소득 등)를 포함
- 학술연구 목적의 데이터는 개별 심의 후 무료 제공 가능
- 보고서는 기본 테이블을 포함

구체적인 제공 내용

분석 가능한 변수는 아래와 같으며, 여행/거주지 및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분석이 가능함.

여행상품 전문 웹/앱
(24개 브랜드)
종합 여행사
(15개 브랜드)
항공사
(35개 브랜드)
[브랜드 파워]
보조인지
이용 경험(전체, 최근 1년)
선호도

[이용 행태]
구입 목적
상품 이용 지역
구입 상품
선택 이유
결제 방법

[이용자 평가]
체감 만족도
추천의향
재이용 의향
품질평가 (7개 속성)
 : 가격 대비 가치, 마일리지/포인트, 상품 다양성, 상품/여행관련 정보, 웹사이트/앱 디자인 및 UI, 웹사이트/앱 사용 편리성, 고객 서비스
[브랜드 파워]
보조인지
이용 경험(전체, 최근 1년)
선호도

[이용 행태]
구입 목적
상품 이용 지역
구입 상품
선택 이유
결제 방법

[이용자 평가]
체감 만족도
추천의향
재이용 의향
품질평가 (7개 속성)
 : 가격 대비 가치, 마일리지/포인트, 상품 다양성, 사전 정보 제공, 검색/예약 편리성, 웹사이트/앱, 고객 서비스
패키지 품질 평가 (4개 속성)
 : 가이드, 여행 일정, 옵션 , 쇼핑
[브랜드 파워]
보조인지
이용 경험(전체, 최근 1년)
선호도

[이용 행태]
탑승 노선(국제선/국내선)
탑승 시간
탑승 등급 및 좌석위치
유료 구입 상품(LCC만)
구입 목적
구입 이유

[이용자 평가]
체감 만족도
추천의향
재이용 의향
품질평가 (7개 속성)
 : 정보탐색, 발권/체크인, 탑승/하차/수하물 찾기, 기내 환경/시설, 기내 서비스, 비행 서비스, 가격 대비 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