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인사이트, (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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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스, ‘정기적으로 쓰는, 생활 필수 앱’ 1위
- 확보고객 비율, 6월까지 상승세 이후 주춤
- 고객경험 평가에서 10명 중 6명이 ‘만족’
- 강점은 차별화된 기능과 혁신적 서비스
- 약점은 보안에 대한 신뢰와 상담 편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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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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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기간 : 매주 월요일~목요일(4일간)
○ 조사방법 : 이메일/모바일 조사
○ 조사대상 : 전국 20~69세 성인
○ 조사표본 : 매주 500명 이상
○ 표본 프레임 : 약 86만명의 비편향 패널(Unbiased Panel)
○ 표본추출
1단계 : 성·연령·지역별 표본수 할당
2단계 : 표본 프레임에서 성·연령·지역별 할당 표본수 무작위 추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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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토스, 소비자가 꼽은 ‘정기적으로 쓰는, 생활 필수 앱’ 1위
○ 소비자가 선택한 ‘정기적/생활 필수 앱(확보고객*)’으로
1위는 토스, 그 다음으로 KB스타뱅킹(KB국민은행), 카카오뱅크, 신한 쏠(신한은행)의 순으로 나타남 (총 10,918명, 3~7월 21주 간 매주 500명 이상 조사)
○ 금융 소비자의 행동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한 ‘정기적으로 이용하거나 생활하는데 필수적으로 이용한다’는 일반적으로 액티브 유저를 지칭하는 MAU, WAU, DAU 등 ‘기계적’ 지표와는 구분되는
‘인식적’ 지표임
2. 토스 확보고객 비율, 6월까지 상승세 이후 주춤
○ 토스의 확보고객 비율은 최초 조사를 시작한
3월 이후 상승 추세임
- 3월 32~34% 수준에서 7월초 37~38%까지 상승을 이어 감
○ 조사기간 중
7월 1주 최고점(38.5%)을 기록한 후 하락을 보임
3. 고객경험 평가에서 10명 중 6명이 만족
○ 앱 이용자들이 ‘고객경험’ 을 평가한 결과,
토스는 은행과 핀테크 앱의 평균 대비 우수
- 만족률(5점 척도에서 4,5점 응답 비중) 상위 앱
카카오뱅크 70.1%, 토스 63.6%, NH콕뱅크 63.2%, 신한쏠 62.0%
4. 강점은 차별성과 혁신성, 약점은 보안 신뢰성과 상담 편리성
○ 각 앱의 고객경험을 18개 항목별로 평가하여 분석한 결과,
- 주요 은행 앱 평균 대비 다음 항목에
강약점이 있음
컨슈머인사이트는 대규모 온라인패널을 통해 금융, 자동차, 이동통신, 쇼핑/유통, 관광/여행 등 다양한 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서베이 데이터는 금융·통신 등 다양한 빅데이터와 융복합 연계하여 각 데이터의 한계점을 넘어서는 새로운 개념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100% 모바일 기반으로 전국민 표본 대표성을 가진 조사 플랫폼 ‘국대패널’을 론칭하고 조사업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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