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자동차 소비자 신차 반응 금융 통신 여가·여행 콘텐츠 HR/조직진단 전기차 보유자 73%, 급속충전 10번 하면 1번 이상 ‘실패’전기차 보유자는 월 평균 9회 충전하며, 급속(2회)보다 완속(7회)을 더 많이 사용한다.2025-12-02정비수리 비용, 수입차가 국산의 2.7배로 더 커져제25차 연례 자동차기획조사 리포트 ⑧ - Ⅲ. AS Process_확인·결제·출고2025-11-13부품 수급의 아이러니...수입차가 국산보다 ‘문제 발생’ 적어제25차 연례 자동차기획조사 리포트 ⑧ - Ⅱ. AS Process_관찰·대기 2025-11-115명 중 2명 온라인으로 예약…3년만에 2배로제25차 연례 자동차기획조사 리포트 ⑧ -Ⅰ. AS Process_예약·입고2025-11-06소비자 4명 중 1명 “10년 후에도 전기차 안 산다”작년 청라 아파트 화재사고 이후 급속히 냉각됐던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 2025-10-23전기차, 초기품질 약진...내연기관차 따라잡기 속도 낸다새차 구입 1년 이내인 소비자가 경험한 초기품질 문제점에서 전기차가 내연기관차에 열세를 빠르게 좁혀가고 있다. 2025-10-16국산차 부식 경험 역대 최저...수입차의 3배 ‘마의 벽’ 여전소비자가 경험한 국산차의 평균 부식 발생 건수가 조사 시작 이후 최저치로 감소했으나 수입차에 비하면 여전히 3배 이상 많았다. 2025-10-15렉서스 ES,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차’ 2년만에 복귀‘렉서스 ES’가 자동차 소비자의 실제 사용 경험을 토대로 평가한 컨슈머인사이트 ‘2025 올해의 차’에 선정됐다. 2025-09-30렉서스, 3년만에 ‘가성비 만족도’ 왕좌 탈환자동차의 ‘비용 대비 가치(VFM : Value For the Money)’에 대한 소비자 체감 만족도에서 렉서스가 테슬라를 제치고 3년 만에 1위 자리를 되찾았다.2025-09-25볼보, 6년 연속 ‘상품성’ 1위...렉서스, 1점차 맹추격자동차 상품성(TGR: Total Goodness Rating) 만족도 평가에서 볼보가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2025-09-23자동차 초기품질·내구품질 모두 ‘렉서스’ 1위 탈환자동차 품질(TGW)에 대한 소비자 체험 평가에서 렉서스가 초기품질(TGW-i), 내구품질(TGW-d) 모두 독보적 1위에 올랐다.2025-09-18AS는 ‘렉서스’ 판매는 ‘토요타’가 1위서비스 프로세스의 객관적 측정이 고객 만족의 출발점2025-09-16자동차 연료타입 경쟁 구도, 친환경차 중심으로자동차 연료타입별 경쟁 구도에서 하이브리드(HEV)의 강세가 뚜렷하다.2025-04-04프리미엄 SUV 시장, BMW 중심으로 벤츠·제네시스 3파전프리미엄 SUV 시장의 중심은 BMW를 중심으로, 벤츠와 제네시스가 경합하는 3강 구도이다.2025-03-31수입차가 국산차보다 ‘카센터’ 많이 간다...이유는?수입차가 정비·수리 때 카센터 등 ‘비공식 정비 센터’를 이용하는 비율이 국산차보다 높았다.2025-03-24 12345678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