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 특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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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기 조짐에도 금융소비자 5명 중 1명은 투자·보유 중
- 주요 투자층은 30~40대 임금근로자
- 59%가 100만원 이하 소액투자…12%는 1,000만원 이상
- 비트코인이 압도적으로 많고 이더리움, 리플, 도지코인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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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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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기간 : 매주 월요일~목요일(4일간)
○ 조사방법 : 이메일/모바일 조사
○ 조사대상 : 전국 20~69세 성인
○ 조사표본 : 매주 500명 이상
○ 표본 프레임 : 약 86만명의 비편향 패널(Unbiased Panel)
○ 표본추출
1단계 : 성·연령·지역별 표본수 할당
2단계 : 표본 프레임에서 성·연령·지역별 할당 후 무작위 추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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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특집조사 기간: 2022년 10월 17일 ~ 11월 11일 (4주간, 총 2,053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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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5명 중 1명은 가상화폐에 투자하고 있어
○ 최근 실시한 가상화폐에 대한 특집 조사에 따르면, 잇따른 가상화폐의 위기 조짐에도 불구하고
전체 응답자 중 18.2%는 여전히 가상화폐에 투자(보유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연령대별 투자율은 30대(26.7%)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40대(22.7%), 20대(19.9%)의 순이었다.
직업별로는 임금근로자가 21.3%로 가장 높았고 전업주부(12.3%)가 가장 낮았다.
투자자 10명 중 1명은 1천만원이상 투자
○ 가상화폐 투자자의 과반수(58.5%)는 100만원 미만의 소액을 투자하고 있으나
1천만원 이상을 투자하고 있는 경우도 11.6%에 이르렀다.
○ 투자한 코인은 비트코인(46.1%)이 압도적으로 많았고
다음으로 이더리움(25.9%), 리플(24.5%), 도지코인(16.7%) 순이었다.
[참고] 업비트, 확보고객 1위…감소세는 계속돼
○ 가상화폐 거래소 5개 주요 앱의 확보고객은 지속적인 감소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확보고객 1위 업비트는 조사기간 중 최고점이던 지난 4월(9.8%) 대비 4.1%p 하락해 5.7%에 그쳤다
* 확보고객 비율은 금융소비자의 행동 특성을 반영해 개발한 지표로, ‘정기적으로 이용하거나 생활하는데 필수적으로 이용한다’는 응답 비율임.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월간 활성이용자수(MAU)와 구분되는 ‘인식적 지표’로서 진성이용자를 확인할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음.
컨슈머인사이트는 대규모 온라인패널을 통해 금융, 자동차, 이동통신, 쇼핑/유통, 관광/여행 등 다양한 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서베이 데이터는 금융·통신 등 다양한 빅데이터와 융복합 연계하여 각 데이터의 한계점을 넘어서는 새로운 개념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100% 모바일 기반으로 전국민 표본 대표성을 가진 조사 플랫폼 ‘국대패널’을 론칭하고 조사업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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