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 ’24년 7월 집계
- 증권 앱 1~7위 모두 확보고객 10% 미만에서 각축
- 미래에셋증권 M-STOCK, 근소한 차이로 1위 유지
- 이어 한국투자증권, 키움증권 영웅문S#, 삼성증권 mPOP 순
- 증권사 거래자 10명 중 9명은 증권 앱 설치했으나
- 그 중 ‘정기/필수’ 앱으로 이용 비율은 절반 조금 넘어
- 나머지 비활성 이용자 확보가 증권사간 승부 가를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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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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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기간 : 매주 월요일~목요일(4일간)
○ 조사방법 : 이메일/모바일 조사
○ 조사대상 : 전국 20~69세 성인
○ 조사표본 : 매주 500명 이상
○ 표본 프레임 : 약 86만명의 비편향 패널(Unbiased Panel)
(자발적 선택/가입을 허용하지 않고 확률적 표본 추출에 따라 선정된 패널)
○ 표본추출
1단계 : 성·연령·지역별 표본수 할당
2단계 : 표본 프레임에서 성·연령·지역별 할당 후 무작위 추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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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 앱 설치자 절반만 ‘정기/생활 필수’로 이용 … 나머지는 ‘앱 부동층’
○ 금융소비자 10명 중 7명(73.3%)이 증권사와 거래하고 있음
지난 2월(74.3%)에 비해 소폭 하락해 앱 설치 및 이용률 감소와 동행하고 있음
○ 앱 설치율은 66.1%로 거래자 비율(73.3%) 대비 90%임
즉, 증권사 거래자 대부분이 앱을 설치했음
○ ‘정기/필수 이용’자(확보고객)는 설치자(66.1%)의 절반을 약간 상회함(37.2%)
나머지 비활성 이용자(28.9%) 확보가 증권사간 경쟁의 승부를 가를 것으로 보임
1~7위 증권앱, 확보고객 4%p 이내 차이로 각축
○ 증권 앱은 조사 시작 이래 확보고객 10%를 넘지 못했고, 1~7위가 4%p 차이 안에 몰려 있음
○ 미래에셋증권 M-STOCK(8.8%)이 근소한 차이지만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음
○ 이어 한국투자증권, 키움증권 영웅문S#, 삼성증권 mPOP, KB증권 M-able 순으로 언제든 순위가 바뀔 수 있는 수준에서 박빙의 경쟁을 하고 있음
컨슈머인사이트는 대규모 온라인패널을 통해 금융, 자동차, 이동통신, 쇼핑/유통, 관광/여행 등 다양한 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서베이 데이터는 금융·통신 등 다양한 빅데이터와 융복합 연계하여 각 데이터의 한계점을 넘어서는 새로운 개념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100% 모바일 기반으로 전국민 표본 대표성을 가진 조사 플랫폼 ‘국대패널’을 론칭하고 조사업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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