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 ’22년 12월 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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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기적으로, 생활필수로 쓰는 앱 뜻하는 ‘확보고객’ 비율 토스·KB스타뱅킹·카카오뱅크·신한쏠·신한플레이 순
- 톱5 변함없는 가운데 우리WON뱅킹 10위권 신규 진입
- 삼성카드·페이북/ISP는 순위 상승해 6위, 8위에 올라
- KB국민카드 통합 효과로 ‘KB페이’ 11위로 3계단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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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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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기간 : 매주 월요일~목요일(4일간)
○ 조사방법 : 이메일/모바일 조사
○ 조사대상 : 전국 20~69세 성인
○ 조사표본 : 매주 500명 이상(’22년 12월은 총 2,088명 조사)
○ 표본 프레임 : 약 86만명의 비편향 패널(Unbiased Panel)
○ 표본추출
1단계 : 성·연령·지역별 표본수 할당
2단계 : 표본 프레임에서 성·연령·지역별 할당 후 무작위 추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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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12월) 소비자가 꼽은 ‘정기적/생활 필수 금융 앱’ 순위
○ ’22년 12월 한달간 소비자가 쓰는 ‘정기적/생활 필수 앱(확보고객*)’ 1~5위 순위 변동 없음
(1위 토스, 2위 KB국민은행 스타뱅킹, 3위 카카오뱅크, 4위 신한 쏠, 5위 신한플레이)
○ 우리WON뱅킹이 10위에 신규 진입했고 삼성카드 6위, 페이북/ISP 8위로 순위 상승
○ KB국민카드는 KB 페이로 통합되어 조사대상 제외(KB페이 16.7%로 11위, 전월 14위)
확보고객 비율은 금융소비자의 행동 특성을 반영해 개발한 지표로, ‘정기적으로 이용하거나 생활하는데 필수적으로 이용한다’는 응답 비율임.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월간 활성이용자수(MAU)와 구분되는 ‘인식적 지표’로서 진성이용자를 확인할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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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보고객 : [별첨1]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의 앱 활동성 평가 지표 참조
** 비고(해당권역) : [별첨2] ‘조사 대상 앱’을 퍼블리셔의 사업영역을 기준으로 분류(e.g. 은행/인터넷뱅크, 증권, 신용카드 등)
[참고] 횡보 중인 토스, 추세 전환 필요한 카카오페이
○ 토스와 카카오페이 앱이 ‘설치되어 있다’는 응답자는 각각 56.1%, 42.5%로 토스가 약 1.3배 많음
○ 진성 이용자인 확보고객, 증권서비스 이용자 기준으로는 토스가 더욱 앞서고 있음
- 확보고객은 토스(35.2%)가 카카오페이(18.2%)보다 약 1.9배 많고
- 증권 서비스 이용자는 토스(10.4%)가 카카오페이(5.0%)의 약 2.1배임
○ 지난해 주간 확보고객 추이에서 토스는 35%내외 횡보, 카카오페이는 지속 감소세로
시장의 높은 기대치에는 못 미치고 있음
컨슈머인사이트는 대규모 온라인패널을 통해 금융, 자동차, 이동통신, 쇼핑/유통, 관광/여행 등 다양한 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서베이 데이터는 금융·통신 등 다양한 빅데이터와 융복합 연계하여 각 데이터의 한계점을 넘어서는 새로운 개념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100% 모바일 기반으로 전국민 표본 대표성을 가진 조사 플랫폼 ‘국대패널’을 론칭하고 조사업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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