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 ’23년 2월 집계
- 전체 조사 대상자 중 확보고객 비율(총 이용자수에 해당) 1위는 ‘토스’
- 앱 깔아 놓은 소비자 중엔 ‘스타뱅킹’이 가장 높아
- BNK경남, DGB대구 등 지방은행 앱도 높은 활성화 수준 보여
- 주요 금융 앱의 가장 강력한 경쟁 상대는 역시 ‘토스’
- 카카오뱅크 설치자는 다른 앱의 정기적 이용률도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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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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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기간 : 매주 월요일~목요일(4일간)
○ 조사방법 : 이메일/모바일 조사
○ 조사대상 : 전국 20~69세 성인
○ 조사표본 : 매주 500명 이상
○ 표본 프레임 : 약 86만명의 비편향 패널(Unbiased Panel)
○ 표본추출
1단계 : 성·연령·지역별 표본수 할당
2단계 : 표본 프레임에서 성·연령·지역별 할당 후 무작위 추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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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2월) 소비자가 꼽은 ‘정기적/생활 필수 금융 앱’ 순위
○ ’23년 2월 한달간 소비자가 쓰는 ‘정기적/생활 필수 앱(확보고객*)’ 1~4위는
토스, KB국민은행 스타뱅킹, 카카오뱅크, 신한 쏠 순으로 6개월 째 변동 없이 순위 유지 중
○ 지난달 11위였던 현대카드가 10위권에 신규 진입했고, 삼성카드는 8위로 2계단 상승
○ 상위 10개 앱 중 5개가 카드/페이 앱으로, 신한플레이, KB Pay, 페이북/ISP, 현대카드는 6개월 전 대비 순위 상승
확보고객 비율은 금융소비자의 행동 특성을 반영해 개발한 지표로, ‘정기적으로 이용하거나 생활하는데 필수적으로 이용한다’는 응답 비율임.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월간 활성이용자수(MAU)와 구분되는 ‘인식적 지표’로서 진성이용자를 확인할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음
* 확보고객 : [별첨1]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의 앱 활동성 평가 지표 참조
** 비고(해당권역) : [별첨2] ‘조사 대상 앱’을 퍼블리셔의 사업영역을 기준으로 분류(e.g. 은행/인터넷뱅크, 증권, 신용카드 등)
[참고] 각 앱의 설치자 중 확보고객이 차지하는 비율(활성화 수준)
○ 특정 앱의 설치자 대비 확보고객 비율을 살펴보면 앱의 활성화 수준을 가늠해 볼 수 있음
○ 스타뱅킹, 신한 쏠(SOL), 카카오뱅크는 활성화 수준도 높지만 토스는 다소 쳐짐
○ 지방은행 중 BNK경남은행 앱, IM뱅크 대구은행 앱이 탁월한 활성화 수준을 보임
○ 케이뱅크와 수협 파트너뱅크 앱은 활성화 수준 40%대로 분석 대상 중 가장 낮음
[참고] 주요 앱의 인식상 경쟁 관계
○ 각 앱의 설치자들이 응답한 ‘정기적/생활 필수 앱(확보고객)’ 을 분석하여 경쟁 관계를 파악함
○ 많은 확보고객을 가지고 있는 토스가 다른 주요 앱과 가장 강력한 경쟁관계를 보이고 있음
○ 카카오뱅크 설치자들이 사용하는 다른 정기적/생활 필수 앱의 비율이 전반적으로 높다는 특징도 발견됨
컨슈머인사이트는 대규모 온라인패널을 통해 금융, 자동차, 이동통신, 쇼핑/유통, 관광/여행 등 다양한 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서베이 데이터는 금융·통신 등 다양한 빅데이터와 융복합 연계하여 각 데이터의 한계점을 넘어서는 새로운 개념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100% 모바일 기반으로 전국민 표본 대표성을 가진 조사 플랫폼 ‘국대패널’을 론칭하고 조사업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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