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 2024년 1분기 금융 앱 이용만족도
- 토스, 최근 4분기 연속 1위 …그 다음은 카카오뱅크, 뱅크샐러드 순
- 10위권 내 은행권이 절반(5개)이지만 최상위권은 핀테크/빅테크
- 재진입한 카카오페이(6위)와 첫 진입한 하나원큐(8위) 순위 크게 올라
- 상위권 앱은 ‘혁신성’ ‘효율성’ ‘신기술 활용’에서 특별히 높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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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례) 금융 플랫폼 기획조사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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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기간 : 매주 월요일~목요일(4일간)
○ 조사방법 : 이메일/모바일 조사
○ 조사대상 : 전국 20~69세 성인
○ 조사표본 : 매주 500명 이상
○ 표본 프레임 : 약 86만명의 비편향 패널(Unbiased Panel)
(자발적 선택/가입을 허용하지 않고 확률적 표본 추출에 따라 선정된 패널)
○ 표본추출
1단계 : 성·연령·지역별 표본수 할당
2단계 : 표본 프레임에서 성·연령·지역별 할당 후 무작위 추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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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만족도, 어떻게 조사했나?
○ ’24년 1분기 동안 총 6,827명의 금융소비자가 이용하는 앱을 복수로 평가(총 평가 사례수 13,074)
○ 응답자는 17개 세부항목 만족도와 종합 체감만족도를 평가함
○ 평가대상 앱은 ‘은행/인터넷뱅크’ 앱 19개, ‘신용카드’앱 12개, ‘핀/빅테크’ 앱 5개 등 36개임
금융 앱간 만족도 차이 최대 11점
○ 평가대상 36개 앱 중 평가사례수가 60 이상인 34개 앱의 종합체감 만족도를 순위별로 정렬
○ 최상위와 최하위의 점수 차이는 10.7점(100점 만점)이었으며, 73점 이상 상위권에 9개 앱 포진
○ 71~73점의 중위 범위에 과반수(19개)가 위치하는 S자 형태 점수 분포를 보임
○ 다른 앱 카테고리에 비해 금융 앱들은 서로 유사성이 크지만 이용자의 만족도는 앱간 편차가 있음
호평 받는 앱은 ‘혁신성’과 ‘금융거래/자산관리 효율성’ 에서 남달라
○ 34개 평가 앱 중 상·하위 3개 앱 사이에 어떤 평가 항목에서 차이가 컸는지를 분석, 소비자로부터 호평을 받는 앱의 강점은 무엇인지 살펴봄
- 상위 앱은 ‘차별/혁신성’, ‘금융거래/자산관리 효율성’, ‘최신 기술 활용’에서 우위를 보임
- 금융 앱에 이미 익숙해진 소비자는 신속, 정확, 안정성을 중시했던 이용 초기와 달리 혁신적인 서비스와 기능으로 일상의 소소한 순간마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를 선호함
토스, 카카오, 뱅샐 최상위권 유지…업종별론 핀테크/빅테크 강세
○ 지난해 2분기부터 1위에 오른 토스(78.2점)가 4분기 연속 1위를 유지했고, 이어 카카오뱅크(76.2점), 뱅크샐러드(75.5점) 순. 10위권에는 은행권 5개, 핀테크/빅테크 4개, 신용카드 1개가 오름
○ 카카오페이는 ’23년 종합 순위 11위(72.4점)에서 6위(73.9점)로, 하나원큐는 16위(71.8점)에서 8위(73.2점)로 급상승
○ 한편, i-ONE Bank와 모니모는 작년 종합순위 10위권에서 순위권 밖으로 하락
(참고. “금융앱, 편리하긴 한데....내 개인정보는 안전할까?”)
○ 10위 밖에서는 케이뱅크와 IM뱅크(대구은행)가 순위 상승했으며, 올해부터 조사대상에 편입된 신한 슈퍼SOL은 전체 중위권에 랭크
컨슈머인사이트는 대규모 온라인패널을 통해 금융, 자동차, 이동통신, 쇼핑/유통, 관광/여행 등 다양한 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서베이 데이터는 금융·통신 등 다양한 빅데이터와 융복합 연계하여 각 데이터의 한계점을 넘어서는 새로운 개념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100% 모바일 기반으로 전국민 표본 대표성을 가진 조사 플랫폼 ‘국대패널’을 론칭하고 조사업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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