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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수리 비용, 수입차가 국산의 2.7배로 더 커져

2025-11-13
■ 제25차 연례 자동차기획조사 리포트 ⑧ - Ⅲ. AS Process_확인·결제·출고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업 ConsumerInsight가 2001년 시작한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매년 7월 10만명 대상)가 올해로 제25차를 맞았습니다. 이 리포트는 지난 1년간(’24년 7월~’25년 6월) 직영 정비 사업소에서 애프터서비스(AS)를 받은 소비자 3만1474명에게 제공받은 서비스 경험을 묻고 이의 각 단계를 시간과 비용 중심으로 비교 분석한 것입니다. AS 프로세스별로 소비자가 경험한 서비스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실제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비교해 개선 포인트를 찾아 보자는 취지입니다.
04. 정비결과 확인
1. 잘못된 정비(오류) 경험은 평균 6.8%...국산(7.5%)이 수입(4.9%)의 약 1.5배

- 토요타(2.6%)와 볼보(2.8%)가 오류 경험 3% 미만에서 선두 경쟁
- 톱5 중 일본 브랜드가 1, 3위 차지…국산은 톱10에 하나도 못 끼어

2. 불필요한(과잉) 정비를 받은 경험은 평균 7.6%

- 지프와 볼보(각각 3.6%)가 제일 양호하고 폭스바겐(3.8%), 테슬라(3.9%) 순
- 수입(5.1%)보다 국산(8.5%)의 과잉 정비 경험률이 높음

3. 사전 설명과 다르게 정비 내용이 변경된 경우(임의 정비)는 5.8%

- 랜드로버(0.0%)는 한 건의 경험 사례도 없어 가장 우수했음
- 볼보(2.2%), 포르쉐(2.6%), 테슬라(2.6%)도 양호

4. 동일한 문제 재발 경험은 수입(10.5%)이 국산(6.9%)보다 많음

- 국산이 수입보다 동일 문제 재발 경험이 낮아진 것은 처음임
- 추세 변화의 신호인지 일시적인 현상인지 추가 관찰이 필요함
- 렉서스(3.5%), 토요타(4.5%) 등 일본 브랜드의 문제 재발률이 여전히 낮음

05. 서비스 비용 결제 과정
1. 수입차 평균 비용(115만원)이 국산차(42만원)의 2.7배에 달함

- 수입차의 비용이 가파르게 상승해 3년 전의 2.0배에서 2.7배로 커짐
- 기아(39.4만원), 르노코리아(40.9만원), 현대차(41.6만원) 등 톱5 모두 국산 브랜드가 차지함

2. 수리비 할인 경험률은 25.2%로 거의 변화가 없음

- 미국 브랜드 링컨(36.8%) 정비소에서의 할인 경험률이 가장 높음
- 국산 브랜드는 한국지엠(31.3%), KGM(28.0%), 르노코리아(27.4%) 순

3. 정비 결과에 대한 불만 제기율은 국산(8.5%)보다 수입(11.2%)이 높음

- 불만 제기의 ‘국산 감소, 수입 유지’ 추세가 계속된 결과로, 올해 처음 역전됨
- 불만이 제일 적은 브랜드 1, 2위는 올해도 렉서스(4.6%), 토요타(5.7%)임

06. 출고 과정
1. 무상 서비스 경험 비율은 64.2%로 예년과 비슷

- 볼보(78.5%)가 3년만에 다시 1위…그 다음은 토요타(74.8%), 링컨(71.6%) 순
- 국내 브랜드 중엔 KGM(66.5%)이 제일 높고, 제네시스와 르노코리아는 평균 상회

2. 소비자가 가장 받고 싶은 무상 서비스는 ‘전체적인 차량점검’(29.4%)

- 오일류 교체·보충(15.2%), 에어컨 필터 교체(11.2%)도 많이 원해
- 가장 원치 않는 것은 판촉물·기념품·액세서리 제공(2.2%)

3. 가장 많이 경험한 무상 서비스는 ‘타이어 공기압 체크’(54%)

- 선호도 낮은데 많이 해주는 서비스는 ‘워셔액/냉각수 보충’(44.9%)
- ‘전체적인 차량 점검’(47.8%)은 소비자가 원하고 실제로도 많이 해줘

4. 정비 후 해피콜은 볼보(92.2%), 렉서스(91.3%)가 높음

- 이전 조사 순위에 없던 랜드로버(90.9%) 3위로…서비스 강화 노력 엿보여
- 운영 결과가 즉시 반영되는 항목임에도 국산차(74.6%)가 수입차(84.0%)에 비해 여전히 10%p 가량 낮음




이 조사결과는 자동차전문 리서치회사 컨슈머인사이트가 2001년 시작한 표본규모 10만의 초대형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의 제25차 조사(2025년 7월 실시)로부터 나온 것입니다.
◈ 참고 : 「컨슈머인사이트」‘연례 자동차 기획조사’ 개요
「컨슈머인사이트」는 2001년부터 매년 7월 10만명의 자동차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동차 연례기획조사(Annual Automobile Syndicated Study)를 아래와 같은 설계로 수행해 오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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